전 좌석 안전벨트·안전요원 등 안전대책 마련
↑ 서울시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 운행 시작 / 사진 = 연합뉴스 |
서울시가 내일(4일) 오후 11시 30분부터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 버스의 정기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심야 자율주행 버스는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 수요가 많은 합정역∼동대문역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9.8㎞를 평일 오후 11시 30분∼다음 날 오전 5시 10분 운행할 예정이며 노선번호는 '심야 A21'입니다.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한 크기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 버스 2대가 합정역과 동대문역에서 각각 오후 11시 30분에 출발해 70분 간격으로 순환합니다.
합정역∼홍대입구역∼신촌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교)∼종로1가∼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 구간 중앙정류소 40곳(편도 20곳)에서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승하차할 수 있습니다.
심야 자율주행 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중앙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도착시간이 제공되며, 네이버·다음 포털 등에서도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이 안내됩니다.
당분간은 무료로 운영되며,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탑승하면 됩니다. 그러나 환승할인이 연계되기 때문에 무료이긴 하나 꼭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한다고 시는 당부했습니다.
시는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으로 심야 자율주행 버스를 유료로 전환할 계획이며, 요금은 서울시 자율 차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하게 되지만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인 2,500원보다는 다소 낮게 책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서울시 심야 자율주행버스 운행 구간 / 사진 = 연합뉴스 |
한편, 그간 시는 심야 자율주행 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에 교통신호 개방 인프라(기반 시설)를 설치하고 외부 전문가와 함께 안전 운행 여건을 검증해 왔습니다.
전 좌석에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입석을 금지하는 등 다양한 안전대책이 마련됐으며, 당분간은 특별안전요원 2명이 탑승해 승객의 승하차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인근 소방서·경찰서와 심야 긴급연락 체계를 구축하는 등 관계기관과의 협조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청량리역까지 운행구간을 연장하게 되며, 시는 이번 운행 결과를 토대로 단거리 순환이 아닌 도심과 시 외곽을 연결하는 간선 기능의 대형 전기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 실장은 "심야 자율주행 버스 정기운행으로 자율주행 기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로 성큼 다가왔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하승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iuoooy3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