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지역 직장인들 점심 지출액, 가장 높다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고물가가 장기화하면서 직장인들의 점심 비용 지출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런치플레이션(점심+인플레이션)' 현상이 심화되자 직장인들 사이 '도시락족'이 늘어난 분위기입니다.
도시락족은 비교적 값이 저렴한 편의점으로 몰려가 간편식 도시락을 구매하거나, 직접 집에서 준비해 온 도시락으로 한 끼 해결을 추구하는 이들을 말합니다.
분석 결과 특히 광화문 지역 직장인들의 점심 지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늘(21일) KB국민카드가 주요 업무지구 내 신용·체크카드 매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직장인 사이에서 가장 비싼 점심값을 지불하는 지역은 광화문(1만 6000원)이었습니다.
인당 월평균 이용금액 증가가 높은 지역도 강남에 이어 광화문이 2위로, 2019년 대비 약 1300원(12%) 늘었습니다.
흔히 '서민의 대표 외식 메뉴'로 불리는 김밥과 비빔밥 가격마저 지난 1월 대비 상승한 3254원과 1만 577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또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3·4분기 지역경제동향'에 따르면 올해 3 ·4분기 전국 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3.1% 올랐고, 전국 평균보다 물가가 많이 오른 지역은 서울(3.7%)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값이 비교적 저렴한 편의점에서 점심을 해결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자 실제로 서울 광화문 일대 편의점에서는 점심시간이 되면 도시락, 삼각김밥, 한 줄 김밥 등 식사류가 빠른 속도로 모두 판매되고 있습니다.
편의점을 낀 광화문역 인근 한 건물 관리 직원은 "오전 11시 50분이 되면 이미 편의점 내 자리가 꽉 차다 보니 뒤늦게 온 직장인들이 안에서 못 먹고 간다고 푸념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 편의점 직원은 "우리 매장에서는 간단히 먹기 편한 전주식 비빔밥 도시락류가 제일 잘 나간다"며 "직장인 손님들에게 물어보면 가성비가 좋고, 배부르고 맛도 있어서 좋다고 한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전문가들은 '도시락족'이 늘어나는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연말이라 직장인들에게 지출 부담이 더 커질 시기기 때문에, 외식을 자제하고 다른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현상은 이어질
그러나 이 교수는 "요즘 유행하는 도시락 만들기 콘텐츠를 보고 준비하는 것 자체는 좋지만, 도시락을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하다 오히려 돈이 더 들 수도 있기 때문에, 가정 식생활과 연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출 비용을 줄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장나영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angnayoungn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