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지하철 4호선 전동차 객실 의자 개량 후 사진 / 사진=서울교통공사 |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해 내년 1월 출퇴근 시간대의 지하철 4·7호선 열차 2칸을 대상으로 객실 의자를 없애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오늘(1일) 서울교통공사는 ‘전동차 객실 의자 개량 시범사업’ 안을 밝혔습니다. 공사는 호선 상황,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높고 객실 의자 아래 중요 구성품이 적은 호차를 선정해 우선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공사에 의하면 4호선과 7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2023년 3분기 기준)는 각각 193.4%, 164.2%입니다. 혼잡도는 열차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탑승했는지를 알려주는 값으로, 실제 승차 인원을 승차 정원으로 나눈 값을 뜻합니다.
공사는 해당 시범사업으로 4·7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가 각각 153.4%, 130.1%로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공사는 지하철 혼잡도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4호선 3편성 30칸, 7호선 1편성 8칸도 추가로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노후 전동차 교체사업을 발주할 때 통합 발주 또는 계약 변경으로 추진해, 도입 시기를 앞당기고 비용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입장입니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최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befavoriteo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