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
우유 원유(原乳) 가격 인상 여파로 오늘(1일)부터 흰 우유 제품을 비롯한 유제품 가격이 일제히 오릅니다.
우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오늘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으로 3% 인상합니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에서 나100%우유의 가격은 2천900원대가 됩니다.
매일유업도 우유 제품 가격을 4∼6% 올립니다. 가공유 제품은 5∼6%, 발효유와 치즈 제품 가격은 6∼9% 인상됩니다.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인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를 4.6% 인상하고, 다른 유제품 출고가도 평균 7% 상향 조정합니다.
동원F&B 역시 유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하며, 빙그레는 오는 6일부터 채널에 따라 순차적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릴 방침입니다.
낙농진흥회가 오늘부터 원유 기본가격을 L당 88원(8.8%) 올리기로 한 것에 따라 유업계의 제품 가격 역시 인상된 겁니다.
올해 원유 가격이 10% 가까이 오른 데다 인건비, 에너지비용, 부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흰 우유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지만, 각 업체는 가격 인상 폭을 최소화해 흰 우유 1L(또는 900㎖) 제품 가격을 대형마트 기준 3천 원 미
이달 우유 가격 인상 이후 우유를 재료로 쓰는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이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촉발될 가능성도 제기되는 실정입니다.
작년에도 원윳값 인상 여파로 유업체들이 우유 제품가를 약 10% 올려 빵 가격은 6%대, 아이스크림 가격은 20%대로 각각 오른 바 있습니다.
[박지윤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bakjy785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