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 대통령 "건설 이권카르텔 깨부숴야"
윤석열 대통령이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부실 공사 문제와 관련해 "국민 안전을 도외시 한 이권 카르텔은 반드시 깨부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입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무량판 공법 지하 주차장은 모두 우리 정부 출범 전에 설계 오류, 부실시공, 부실 감리가 이루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 전수조사 아파트 일부 주거동에도 무량판 채택
정부가 '철근 누락'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한 민간 아파트 293개 단지 중에는 지하 주차장뿐 아니라 주거동에 무량판 구조를 채택한 곳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최대한 서둘러 어떻게 점검할지 밝힐 계획"이라며 "이때 민간 무량판 아파트 현황을 종합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검찰, 윤관석·이성만 의원 구속영장 재청구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습니다.
8월 임시국회가 열리는 이달 16일까지 국회 회기가 중단돼 현역인 두 의원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 없이 바로 영장심사가 열리게 됩니다.
▶ 가장 더운 날…고령 농민 건강 '빨간불'
8월의 첫날인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경보가 내려진 가운데 올해 들어 가장 높은 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았습니다.
폭염 탓에 온열 질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70대 이상 고령 농민들의 피해가 큰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