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정보원이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 올린 문화재 데이터/사진=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캡처 |
정부가 우리 문화유산을 활용한 게임·메타버스 창작을 지원하고자 무료로 개방한 문화재 3D 데이터에 중국 네티즌이 집단적인 ‘댓글 테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오늘(1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중국 네티즌들은 에픽게임즈가 운영하는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 올라온 한옥 애셋에 평점 ‘1점’과 함께 “한국 문화가 아닌 중국의 전통문화”라는 취지의 수십 건의 악성 댓글을 남기고 있습니다.
애셋은 게임 제작에 쓰이는 모델링, 텍스처, 사운드 등의 데이터 일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중국 네티즌의 주된 ‘댓글 테러’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원이 지난달 업로드한 조선시대 전통 건축물 ‘창원의 집’, ‘제주목관아’의 3D 모델 데이터와 각종 전통 문양 이미지·질감 10종입니다.
특히 한옥 애셋은 그간 개인 개발자들이 만들어 올린 것보다 완성도가 월등히 높고, 무료로 내려받아 게임에 적용할 수 있어 공개 직후 전 세계 개발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중국에도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네티즌들은 원색적인 욕설과 함께 “한국 문화는 중국 문화의 일부”, “현판과 문양에 한자가 있으니 한국 문화가 아닌 중국 문화” 등의 댓글을 달며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에 댓글 일부는 다른 이용자의 신고를 받아 ‘부적절한 콘텐츠로 신고돼 검토 대기 중’이라며 가려진 상태입니다.
한국문화정보원 관계자는 “일부 악성 댓글은 삭제됐지만, 여전히 중국어나 영어로 된 새로운 악성 댓글이 올라오고 있다”며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사례를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한국문화정보원이 수집한 중국 네티즌의 '댓글 테러' 사례(빨간색 글씨는 번역)/사진=한국문화정보원 |
중국 기업이나 네티즌들이 게임·영상물 속 한국 전통문화를 자국 것이라고 주장하는 일은 이번뿐만이 아닙니다.
2020년에는 중국 게임사 페이퍼게임즈가 캐릭터 옷 입히기 게임 ‘샤이닝니키’에 한국 출시 기념으로 한복을 추가하자 “중국 명나라 의상인 한푸”라는 중국 네티즌의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이에 페이퍼게임즈는 곧바로 한복 의상을 삭제하고, 공식 카페에 중국 네티즌 주장을 옹호하는 공지사항을 올린 뒤 서비스 두
또한 올해 초에는 월트디즈니의 테마파크 디즈니랜드가 공식 트위터에 ‘음력 설(Lunar New Year)’이라는 단어를 썼다가 중국 네티즌으로부터 “중국 설(Chinese New Year)로 바꾸라”는 악성 댓글 공격을 받은 바 있습니다.
[김누리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nu11iee9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