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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군 KC-330 공중급유기가 후미로 진입한 F-15K 전투기에 급유 붐을 길게 내려 공중급유를 시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공군의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 '시그너스(KC-330)'의 공중급유 임무현장이 언론에 처음 공개됐습니다.
공군은 어제(12일) 오후 2시10분부터 2시 50분까지 서해 만리포급유공역에서 KC-330이 한국 공군 주력전투기인 F-15K 2대와 KF-16 2대에 공중급유하는 절차를 숙달하는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KC-330에 탑승한 취재진은 최초로 급유 훈련을 취재했습니다.
훈련은 직접 주유는 하지 않았지만 공중급유장치인 붐을 전투기에 연결한 뒤 다시 분리하는 ‘드라이 컨택’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통상 공중급유시 5~1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지만 이날 ‘드라이 컨택’은 KC-330과 4대의 전투기 간 각각 1분씩 연결하는 형태로 실시됐습니다.
훈련이 시작되자 KC-330 후미 아래로 F-15K가 진입해 위치를 잡았습니다. 이후 KC-330의 공중급유통제사는 급유를 위해 기체 밖으로 뻗은 붐(boom)과 F-15K 급유구를 결합하는 고난도 임무에 돌입했으며, 지름 10㎝의 급유구에 정확하게 붐을 연결했습니다.
KC-330은 계획된 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서울공항에 착륙했습니다.
KC-330은 연료 24만5천파운드(약 111t)를 적재할 수 있어 한번에 F-35A 전투기 최대 15대, F-15K와 KF-16 전투기는 각
또 최대 300여 명 또는 37톤의 화물을 운송할 수 있어 다양한 업무에 투입돼왔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수송부터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를 우리나라로 데려온 '미라클 작전', 가장 최근에는 튀르키예 지진 당시 긴급 구호대를 급파하는 작전에도 투입됐습니다.
[김가은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imke399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