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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로구 청진동 해장국 골목 변화/ 사진 = 연합뉴스 |
행정안전부가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3%,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8.8% 감소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2020년 지자체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완료한 전국 189곳을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설치 후 1년간(2021년) 사고 현황을 설치 전 3년 평균(2017~2019년) 사고 현황과 비교 분석한 결과입니다.
회전교차로 설치 전 3년간 연평균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7명이었지만, 설치 후인 2021년엔 1명으로, 1.7명(63%)감소했습니다.
부상자 수는 회전교차로 설치 전에는 연평균 261명이었으나 설치 후에는 150명으로 111명(42.5%) 감소했습니다.
교통사고 발생 건수도 159건에서 113건으로 46건(28.8%) 줄어 회전교차로 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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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전교차로 안내/ 사진 = 행정안전부 |
교차로 통행시간 측면에서도 회전교차로 설치전 통행시간은 평균 20.7초에서 회전교차로 설치 후 16.4초로 4.3초(20.8%) 단축됐습니다. 이로인해 사고 감소는 물론 원활한 교통 흐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회전교차로 주요 설치사례를 살펴보면 대구시 북구 구암교 동편 교차로는 티(T)자 형태의 비신호 교차로로, 사업 시행 전에는 불분명한 통행우선권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연평균 5.3건, 사상자 수는 9명이었습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21년에는 교통사고가 단 1건 발생했습니다.
경기도 하남시 구산성지 앞 삼거리는 교통량이 적은 신호 교차로로 사업 시행 전에는 신호 대기에 불필요하게 시간이 지체됐습니다. 이로 인해 신호위반과 안전 운전 불이행 등의 교통사고가 연평균 1건, 사상자 수는 1.3명 발생했지만,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21
조상명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회전교차로 설치를 통해 교차로 내의 사고를 줄이는 동시에 교통흐름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회전교차로 사업을 확대해가는 한편 올바른 통행 방법에 대한 홍보를 국민께 꾸준히 해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김누리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r50261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