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만 갯벌 / 사진=순천시 제공 |
전남 순천시에 펼쳐진 순천만 갯벌을 해마다 약 6,900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 또는 저장하고 있으며, 이는 승용차 2,900대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또,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를 위해 준비한 순천만국가정원과 오천그린광장, 그린아일랜드, 경관정원 등 약 160만 평의 정원을 통해 흡수되는 이산화탄소량은 연간 1만 606톤으로, 자동차 약 4,420대가 내뿜는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셈입니다.
나무나 숲, 정원의 화초류, 잔디 등 이 모든 육상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를 그린카본(Green Carbon)이라고 하고, 바다, 갯벌, 염습지 등 해양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를 블루카본(Blue Carbon) 이라고 하는데 블루카본은 그린카본보다 탄소흡수 속도가 50배나 빠르며 탄소 저장 능력도 훨씬 높습니다. 지구 산소의 20%를 만들어내는 아마존 열대우림보다 바다와 해양 습지의 탄소흡수 능력이 더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전국 11개 지역에 갯벌 복원 사업을 추진한 결과 2022년까지 폐염전, 폐양식장 등 약 1.5㎢를 복원했다고 합니다. 이 중 순천만의 역간척 사업을 통해 약 0.5㎢의 갯벌을 복원했으며 순천시는 2027년까지 약 2.1㎢의 갯벌 복원 계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순천만 갯벌 복원 전 항공사진 / 사진=순천시 제공 |
↑ 순천만 갯벌 복원 후 항공사진 / 사진=순천시 제공 |
순천시는 2021년 시행된 '갯벌 및 그 주변지역의 지속가능한 관리와 복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국가의 재정적 지원을 기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서는'갯벌 복원사업을 통한 탄소흡수원 확대'가 필요 불가결하다고 보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씁니다.
한편 지난주 정부에서 발표한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해 갯벌 복원 면적 1.5㎢를 2030년까지 10㎢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한 만큼 순천시가 선제적으로 갯벌 복원 사업을 추진한 것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갯벌 블루카본의 잠재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순천만국가정원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연안습지 순천만은 순천시가 보유한 경쟁력 있는 해양자원으로 앞으로 해양정원 조성, 역간척을 통한 갯벌 복원으로 탄소 흡수원 기반을 확대하고 순천만국가정원을 도심 곳곳으로 연결 확장하여 녹색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도시의 나아갈 방향을 보여 줄 계획입니다.
↑ 순천만 갯벌 / 사진=순천시 제공 |
이 밖에도 순천시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확대 ▲에너지절약 및 효율개선 ▲친환경 교통 인프라 구축 ▲친환경 폐기물처리시설 조성 ▲친환경 농축수산 인프라 조성 ▲탄소중립 생태사회 조성 등 분야별로 시책을 추진하
노관규 순천시장은 "순천시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그린카본, 블루카본 등 탄소흡수원 확충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할 계획이니 시민들께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자전거를 타고, 걷기를 생활화해서 시민 개개인의 건강도 챙기고 지구의 건강도 챙기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정치훈 기자 pressjeong@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