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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로고/사진=연합뉴스 |
18일(현지 시각) 미국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금융 관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네이트 오브라이언은 구독자 수가 100만 명을 넘을 즈음에 1년에 40만 달러(약 5억 2380만원) 이상을 벌었습니다.
오브라이언은 “현재 한 달에 1만 4600달러(약 1912만원)에서 5만 4600달러(약 7150만원)를 벌고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의 주 수입원은 광고입니다. 영상에 광고를 붙이거나 채널 멤버십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튜브의 수익화 프로그램인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해야 합니다.
구독자 1000명, 공개 콘텐츠의 총 유효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을 충족해야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를 충족한 창작자는 조회수 당 광고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1000회 광고 시청마다 광고주들이 유튜브에 광고비를 지급한다”며 “유튜브가 45%를 가져가고 나머지가 창작자에
또 “유튜브에서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하는 것은 엄청난 성과”라며 “이는 창작자가 전업으로 생계를 꾸릴 수 있게 됐다는 걸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습니다.
[정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whj42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