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서 리콜된 제품 600건 국내서 유통 / 사진=연합뉴스 |
해외에서 안전성 문제로 리콜된 제품이 구매대행이나 오픈마켓 사이트를 통해 국내에서 지속해서 유통되고 있어 논란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중국·미국·유럽 등 해외에서 리콜된 제품의 국내 유통 여부를 모니터링한 결과 600건을 확인해 판매 차단이나 환급, 표시개선을 권고했다고 오늘(2일)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382건) 대비 157.1% 늘어난 수치입니다.
600건 중 대부분인 593건이 구매대행 등을 통해 국내에 유통된 것으로 소비자원은 판매사이트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판매를 차단했습니다.
나머지 7개 제품은 국내 수입·유통업자를 확인해 환급과 교환 등의 조치를 권고했습니다.
품목별로는 음·식료품이 249건(41.5%)으로 가장 많았고 화장품 97건(16.2%), 가전·전자·통신기기 93건(15.5%)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리콜 사유는 음·식료품은 유해 물질 함유로 인한 리콜이 75.1%로 대다수였습니다.
↑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
소비자원은 해외 리콜 제품의 국내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국민 참여를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이나 소비자24 사이트를 통해 리콜 제품 정보를 확인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선예랑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unyehran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