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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 교통사고 다발 어린이보호구역 40곳 점검 결과. [제공 = 행정안전부] |
행안부는 안전시설 위험요인를 줄이기 위해 우회전 신호등, 일시정지 표지판 등 시설물을 추가로 설치할 방침이다. 도로환경 위험요인을 줄이기 위해서 어린이 보행공간 확보, 보호구역 확대 지정, 횡단보도 대기 공간 확장 등을 추진한다. 운전자 위험요인은 과속단속장비와 같은 속도저감시설 설치로 예방하고, 불법 주정차 단속도 강화한다.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은 지난해 어린이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한 어린이 보호구역 40곳을 대상으로 8월 8일부터 19일까지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분석했다. 점검 결과, 어린이 교통사고 다발 지역 40곳에서 총 85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피해 어린이 사고 유형은 횡단 중 사고가 41.2%(35건)로 가장 많았고, 자전거 탑승 중 사고가 34.1%(29건)로 뒤를 이었다. 가해 운전자 위반유형은 안전운전 불이행 37.6%(32건),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이 32.9%(28건) 순이었다.
이번 실태조사에서는 위험요인 333건이 도출됐다. 교통안
조상명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해 시설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오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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