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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옥정~포천 광역철도 노선도 [사진 = 국토교통부] |
1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 사업은 서울도시철도 7호선의 연장선인 도봉산∼포천의 2단계 사업으로, 양주시 고읍동에서 포천시 군내면까지 17.1㎞를 잇는다. 또 정거장 4곳(양주 1곳, 포천 3곳)과 차량기지 1곳을 설치한다. 총 사업비는 1조3370억원이며, 이 중 7432억원은 국비로 지원받고 나머지는 도와 시군이 분담한다.
경기도는 2024년 사업계획 승인·착공,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설계·시공 일괄입찰(Turn-key) 방식 추진을 검토 중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말까지 입찰 방법 심의, 계약심의 등 입찰공고를 위한 사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철도 인프라가 없었던 포천시에 최초로 건설되는 철도다. 개통 시 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고, 만성적인 정체를 겪고 있는 국도 43호선의 혼잡을 완화하는 등 경기북부지역 교통 여건의 획기적 개선과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
구자군 경기도 철도건설과장은 "지역의 오랜 염원이 담긴 사업인 만큼, 책임감을 갖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적기 개통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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