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6·25 전쟁에서 '남침', 자유 민주주의에서 '자유' 등이 빠져 논란이 된 개정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국민 의견을 공개했다. 국민들은 '광복에 8·15 명시',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를 빼지 말라', '6·25 전쟁에 원인과 과정 포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3일까지 '국민참여소통채널'을 통해 수렴된 것이다.
교육부는 19일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국민 주요 의견을 공개했다. 교육부 집계 결과 전체 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시하는 '총론'과 국어·수학·영어 등 과목별 교육과정에 7860건의 의견이 달렸다. 학생 의견이 461건, 교원 의견 2648건, 학부모 등 일반 국민 의견 4751건 등이다.
가장 많은 의견이 쏟아진 건 사회·역사 과목이었다. 사회 과목에 대한 의견은 1361건, 도덕 1078건, 국어 886건, 역사 715건 순이었다. 브리핑에 나선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특히 역사의 경우 학생들이 꼭 배워야 할 내용이 교육과정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보다 면밀히 수정·보완해달라는 각별한 요청을 정책연구진에 전달했다"고 했다.
이어 "특정한 이슈를 두고 아주 진보적인 생각을 가지신 분들과 아주 보수적인 생각을 가지신 분들의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게 사실"이라며 "다만 교육부는 양쪽 극단에 서있는 사실들을 아이들한테 가르치는 게 적절한 것이냐 하는 것을 판단해달라는 요청을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보건 교과에서는 성(性) 관련 용어를 두고 상반된 의견이 제시됐다. '젠더' '섹슈얼리티' '사회적 소수자' 등 양성 이외의 성으로 해석될 수 있는 용어는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과, 사회적 변화나 다양성을 고려해 이러한 용어 사용에 동의한다는 의견이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공개한 국민 의
[전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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