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와 동해선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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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도시철도 '노포~정관선' 노선도. / 사진 = 부산시 제공 |
부산 도시철도 '노포~정관선' 건설을 위한 첫발을 대디뎠습니다.
부산시는 오늘(12일) 도시철도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을 2022년도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은 기장군 월평리를 시작으로 정관 신도시를 경유해 동해선 좌천역까지 총 13Km를 노면전차(Tram)로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정거장은 15개소가 설치되며 총사업비는 3,439억 원이 투입됩니다.
부산시는 지난 1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시 기존 신정선(노포~월평)과 정관선(월평~정관~좌천)을 노포~정관선으로 병합하고, 전체 구간 중 월평~좌천구간을 1단계로 노포~월평구간을 2단계로 나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했습니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투자우선순위에 따라 1단계 구간을 우선 추진하는 것입니다.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에 따라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은 국토교통부의 투자심사위원회와 기획재정부의 재정평가위원회를 거치게 되며, 최종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도시철도법에 따라 사업비의 60%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촘촘한 도시철도망 구축을 통해 도시철도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간 접근성을 향상해 시민의 일상이 행복한 '그린 스마트 도시'를 구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인프라 조기 확충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안진우 기자 tgar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