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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촌허니오리지널과 교촌 레드윙 / 사진= 교촌에프앤비 제공 |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1위인 교촌치킨의 일부 가맹점이 최근 배달비를 기존 3000원에서 4000원으로 33% 인상했습니다.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치킨 한 마리 가격 대비 배달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3.5%로 다시 커졌습니다. 현재 인터넷상에서 누리꾼들은 교촌치킨 배달비 인상에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어제(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교촌치킨 일부 가맹점이 배달비를 4000원으로 인상한 것에 대해 교촌 본사는 배달비에 대한 본사의 권한이 없다고 했습니다. 일부 가맹점이 배달비를 인상한 것은 맞지만 가맹점이 배달비를 올리겠다고 본사에 통보를 하면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는 것입니다.
앞서 교촌치킨은 지난 2018년 배달비 2000원을 별도 도입하며 사실상 치킨 가격을 올렸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후 2021년 7월 교촌치킨 일부 가맹점에서 배달비를 2000원에서 3000원으로 올리자 교촌치킨 가맹 본부인 교촌에프앤비는 "배달비는 가맹점 재량"이라며 "본사는 배달비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해명했습니다.
치킨 업계 한 관계자는 "교촌치킨 본사에서 배달비를 별도로 2000원씩 책정할 때는 언제이고 이제와서 가맹점 재량이라고 하느냐"며 "프랜차이즈 특성상 가맹점마다 가격이 제각각이면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 서비스를 믿을 수 있겠느냐"고 토로했습니다.
일각에서는 교촌치킨이 가맹점 배달비와 관련해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이라도 제시해야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치킨의 태도에 소비자들은 날선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커뮤니티에서도 교촌치킨의 배달비 인상을 성토하는 댓글이 올라옵니다. 누리꾼들은 "어디까지가 소비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일까", "배달비의 심리적 저항선이 3000원인 거 같음. 더 높으면 좀…"등의 댓글을 남기며 배달비 상승에 불만을 표했습니다.
반면 일부에선 요즘처럼 물가가 상승한 상황에서 배달비 인상
한편 교촌은 지난해 11월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으며, 올해 들어선 아직 가격 인상 소식이 전해지지 않았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