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팩트체크 특강 등 다양한 붐업 프로그램 진행
방송기자연합회(회장 양만희)가 허위정보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해 ‘팩트체킹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 |
↑ 제5회 팩트체킹 공모전 안내 |
올해로 제5회를 맞는 팩트체킹 공모전은 공인의 발언, SNS상의 의심스러운 정보 등을 직접 검증해 응모하는 ‘팩트체크 부문’과 허위조작정보 및 팩트체크를 주제로 한 모든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응모하는 ‘콘텐츠 부문’으로 진행됩니다.
전국의 13세 이상 청소년과 시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으며, 9월 25일(일)까지 팩트체킹 공모전 홈페이지(http://factcheckcontest.com)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특히 13세 이상 청소년은 지도교사와 팀을 이뤄 청소년부로도 공모할 수 있습니다.
상금은 총 3천만 원으로, 우수작을 선정하여 일반부 부문에 방송통신위원장상(△팩트체크 부문, 상금 500만 원 △콘텐츠 부문, 상금 300만 원)과 청소년부 부문에 교육부장관상(상금 300만 원)을 시상할 예정이고, 이 밖에 구글상, 방송사 사장상, 지도교사상, 특별상 등 다양한 상들이 준비돼 있습니다.
방송기자연합회는 시민들의 팩트체크에 대한 이해 및 팩트체킹 공모전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붐업(boom-up)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미래를 고민하는 선생님을 위한 팩트체크 특강 △청소년을 위한 팩트체크 특강 △예비 팩트체커 양성과정(대학생 저널리즘스쿨) 등 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생활 속에서 가깝게 팩트체크를 경험할 수 있는 온라인 이벤트도 준비돼 있습니다.
![]() |
↑ 예비팩트체커 양성과정 안내 |
올해 5회째를 맞는 팩트체킹 공모전은 디지털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이 사실
제5회 팩트체킹 공모전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교육부, 한국방송학회, KBS, MBC, SBS, YTN, 구글 News Initiative에서 후원합니다.
[김수형 기자 onair@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