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도로 바닥에 매설된 무선충전장치를 통해 충전이 가능한 '무선충전 전기버스'를 도입한다. 서울시내 나눔카, 전기버스로의 확대 도입도 논의중이다.
서울시는 7일 남산순환버스와 청계천 차율주행버스를 대상으로 '급전무선충전' 기술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정류장이나 도로 바닥에 무선충진기를 매설하면, 이 설비를 통해 정차한 차량에 부착된 충전장치가 주파수를 받아 충전되는 방식이다. 충전 케이블이 따로 없고, 별도 충전기 조작도 필요없다. 거동이 불편한 운전자도 쉽게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서울시는 이 기술을 지난 2011년 서울대공원을 순환하는 '코끼리 열차' 3대에 세계 최초로 도입한 바 있다. 하지만 당시 기술로는 2.2km의 순환도로만 달릴 수 있었다. 남산순환버스 등에 적용되는 이번 차량은 150kWh이상 대용량 급속충전이 가능한 모델이 장착된다. 전기 대형버스 기준으로 6분 충전하면 21km 이상을 운행할 수 있다.
남산순환버스의 경우 남산타워 정류소와 차고지 바닥에 무선충전기가 설치돼, 운전사가 휴게시간에 정차하면서 차량이 자동으로 충전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올해 하반기 도입되는
[박제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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