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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지난 2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제가 예의 없는 사람인가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치킨집에서 아르바이트하고 있다는 A씨는 "별점 1개는 정말 큰 타격이다"며 "사장님과 힘내서 일하고 있는데 속상하다"고 운을 뗐다.
A씨에 따르면 한 고객이 지난 19일 오후 9시10분경 치킨 4마리 주문했다. 고객은 요청사항에 "4마리 빠르게 배달해 달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에 A씨는 최대한 빠르게 조리한 뒤 큰 사이즈 콜라 2개와 KF94 마스크를 서비스로 챙겨 보냈다.
고객 요청사항에 맞춰 주문 30분 만에 음식이 전달됐지만, 치킨을 받은 고객은 "4마리 시켰는데 서비스도 없고 너무하다"고 후기를 적으면서 별점 1개를 남겼다.
이를 본 A씨는 고객에게 전화해 "배달비도 우리가 부담하고 서비스도 나갔고 요청대로 배달도 빨리했는데 후기 보니 매우 속상하다"며 "별점 1개는 타격이 크니 혹시 지워주실 수 있냐"고 부탁했다.
그러자 손님은 "알겠다"고 답했고 약 5분 뒤 별점이 1개에서 3개로 바꿨다. 하지만 긴 분량의 불만 글도 함께 올라왔다. 해당 고객은 "별점 1개 줬다고 전화해서 협박하는 거냐"며 "감사하단 말은 못 할망정. 4마리나 시켰는데 감자나 음료수, 치즈볼 등 하나 주는 게 예의 아니냐. 아무것도 안 준 건 사장님 잘못 아니냐"고 했다.
그러면서 "전화 또 걸면 별점 1개 유지한다. 고객한테 서비스 태도 고쳐라"고 적었다.
수정된 후기에 분노한 A씨는 늦은 시간이지만 "콜라 큰 거 2개랑 마스크는 서비스 아니냐"며 "전화해 주던지 (리뷰) 내리든지 해라. 서비스가 예의라니"라고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를 남겼다.
그러자 고객은 A 씨가 보낸 메시지를 갈무리해 후기에 첨부한 뒤 "늦은 시간 대단하다. 별점 1개 유지하겠다. 리뷰 쓰는 건 고객 마음 아니냐? 리뷰 내리라고 협박을 한다"고 후기를 다시 수정해 올렸다.
A씨는 "난 치킨집 사장도 아닌 평범한 아르바이트생"이라며 "사장님이 아자아자 하면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오늘 정말 속상하다. 손님 말대로 내가 예의 없는 사람이냐"고 하소연했다.
이 같은 글에 대다수의 누리꾼은 "까다롭고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손님", "치킨 4마리 주문하는 게 무슨 대단한 거라고", "억지 부릴 걸 부려야지", "거지 근성이 문
다만 일각에서는 "리뷰 때문에 자정에 전화? 소름 끼친다", "전화로 따지는 건 좀 아닌 거 같다", "리뷰 지우라고 하는 건 좋은 표현이 아니다" 등 A 씨의 응대를 부정적으로 보기도 했다.
[김승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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