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회복으로 외식 수요 증가
![]() |
↑ 사진 = 연합뉴스 |
재료비와 배달료 인상, 수요 회복이 맞물리면서 외식 물가가 1년 새 6.6%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10일)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3월 외식 물가는 1년 전보다 6.6% 올랐습니다. 1998년 4월 이후 23년 11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 폭입니다.
품목별로 보면 39개 외식 품목이 모두 올랐습니다.
갈비탕(11.7%)의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죽(10.8%), 햄버거(10.4%), 생선회(10.0%)도 작년 같은 달보다 10% 이상 올랐습니다.
남녀노소 즐겨 찾는 짜장면(9.1%), 김밥(8.7%), 짬뽕(8.3%), 치킨(8.3%) 라면(8.2%), 설렁탕(8.1%), 떡볶이(8.0%), 칼국수(6.9%), 돈가스(6.6%) 등도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고기류 상승률은 소고기(8.1%), 돼지갈비(7.8%), 삼겹살(6.6%), 불고기(6.1%), 스테이크(5.5%) 등이었습니다.
물가 상승률이 4%를 밑도는 외식 품목은 삼계탕(3.9%), 구내식당 식사비(3.3%), 맥주(3.2%), 해물찜·소주(각 2.8%), 기타 음료(2.4%) 등 6개에 불과했습니다.
가공식품 등 식자
천소라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연구위원은 "사람들이 밖에 나가지 않더라도 배달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소비가 이전되는 측면이 있다"며 "수요 회복과 원가 상승이 외식물가 상승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