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요원 4명 중 2명 순직·1명 실종
표면공급잠수 기법 사용해 구조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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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일 오후 부산 영도구 부산해양경찰서에서 동료들이 제주 마라도 해상에서 추락한 헬기에 탑승해 있다 순직한 해경 대원 시신이 이송되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8일 오전 1시 32분께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마라도 남서방 370㎞ 해상에서 남해해경청 항공대 소속 헬기(S-92)가 추락해 정두환 경위와 황현준 경장이 순직했다. / 사진 = 연합뉴스 |
제주 해양경찰 헬기(S-92) 추락 사고의 실종자를 찾기 위한 수색 작업이 어제에 이어 오늘(9일) 진행됩니다.
오늘은 사고가 발생한지 이틀째 되는 날입니다.
앞서 어제 오전 1시 32분쯤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마라도 남서쪽 370㎞ 해상에서 남해해경청 항공대 소속 헬기(S-92)가 추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헬기에 탑승한 헬기 운영요원 4명(기장·부기장·전탐사·정비사) 중 부기장과 전탐사 등 2명이 순직하고 정비사 차모 경장이 실종됐습니다. 기장 1명은 부상을 입었습니다.
사고 헬기는 지난 7일 대만 해역에서 조난신고가 접수된 교토 1호 수색에 투입될 중앙해양특수구조단 대원 6명을 해상에 떠 있는 경비함정 3012함에 내려 주고 항공유를 보충한 뒤 제주공항으로 복귀하기 위해 이륙했지만, 이륙 후 30∼40초 만에 추락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해군 함정의 도움을 받아 'SSDS'(표면공급잠수) 기법으로 이번 사고로 실종된 정비사 차 경장을 찾기 위해 깊은 수심을 수색할 계획입니다.
표면공급잠수 기법은 물 밖에서 공기를 공급받으면서 수중 활동을 벌이는 작업으로 심해에서의 인명 구조 등에 이용됩니다.
해경은 오늘 오전 4시쯤 해군 함정 수중탐색장비(ROV)로 해저 약 58m에 있는 사고 헬기 동체를 확인했습니다.
해경은 해군 심해잠수사가 해저에 투입돼 사고 헬기 동체에 실종자가 있는지를 확인한 뒤 동체 인양도 시도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해상에서 실종자 표류 가능성을 고려해 해경 경비함정 5척, 해군 군함 3척, 해수부 어업관리선 2척, 항공기 4대(해경 2, 공군 1, 해군1) 등
해경은 해상 수색에 해수 유동 예측 시스템을 활용해 수색 구역을 확대한다고 전했습니다.
해경은 어제 늦은 오후부터 오늘 새벽까지 밤사이에도 조명탄 41발을 발사하며 야간 수색을 벌였지만 실종된 차 경장은 찾지 못한 상태입니다.
야간 수색에는 선박 12척과 항공기 3대가 동원됐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