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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통합관제센터 조감도. [사진 제공 = 경주시] |
경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기술개발 및 실증'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국비 268억원 등 총사업비 423억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5년간 경주 구어2일반산업단지 안에 전기이륜차 공유스테이션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다. 공유스테이션은 사용자가 배터리를 직접 충전하는 대신 미리 충전된 배터리를 교환·장착하는 시스템이다.
이곳에는 배터리 관련 핵심부품 평가 검증과 공동 활용을 위한 표준화 등 기반 조성, 배터리팩 생애 주기 등에 대한 기술개발과 실증을 한다.
이를 통해 전기이륜차 상용화에 걸림돌인 짧은 주행거리(40~50㎞)와 충전시간 과다(4~5시간),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을 보완하고 소재 부품 등을 국산화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경제 활성화와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해 전기이륜차의 수요와 활용가치는 크게 상승했지만 긴 충전시간과 제한된 주행거리 등은 전기이륜차 보급 활성화에 저해 요인으로 꼽혔다. 여기에다 2020년 기준 환경부의 전기이륜차 보조금은 중국산이 52%를 차지하는 등 전기이륜차 배터리, 충전 인프라 등 관련 기술의 국산화도 시급한 상황이다.
해외에서도 배터리 공유스테이션은 신성장 분야로 급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대만의 고고로(Gogoro)다.
고고로는 2080개의 배터리 공유스테이션과 76만개의 배터리를 보유하고 매일 27만번 이상의 배터리 교환을 지원하면서 대표적인 공유스테이션 업체로 성장했다.
국내에서도 공유스테이션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려면 제조사 공통의 탈부착 배터리 규격화와 배터리 접지 안전성 등이 확보돼야 하는 만큼 다양한 제조사들이 참여해 표준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사업 주관기관인 경북테크노파크는 인프라 구축을 맡고 참여기관들이 정부 정책과 연계해 배터리팩, 공유스테이션 등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한다. 또 기술개발 및 실증에서는 전국망을 갖춘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주관이 돼 전기이륜차 제조기업을 비롯해 배터리 기업 등이 참여하는 협업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향후 전기이륜차의 국내 표준의 정립은 물론 국제표준까지 제시해 해외시장 공략도 지원할 계획이다.
공유스테이션 산업을 선점하면 관련 관련 기업의 투자 유치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의 자동차 부품산업은 전국 3위권으로 경주 영천 경산에 1000여개의 부품 업체와 완성차 1차 협력업체 68개가 집적돼 있다. 이 사업을 기점으로 지역 내연 자동차 소재 부품산업이 전기차 분야로 업종을 전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경북도는 공유스테이션 사업을
이철우 경북지사는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경주에 구축 중인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 기술고도화 센터와 탄소 소재부품 리사이클링 센터 등과 연계해 소재 부품 기업의 미래차 업종 전환을 촉진시키겠다"고 밝혔다.
[안동 = 우성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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