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반품·환불 문의 전화 빗발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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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치명인' 김순자 대표가 부천 한성식품 본사에서 김장김치를 소개하고 있다. / 사진=한성식품 |
김순자 명인이 대표로 있는 한성식품 자회사가 불량 재료로 김치를 제조했다는 논란이 나날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이에 홈쇼핑 업계에는 판매 중지와 환불 수요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한성식품의 김치를 판매한 홈쇼핑은 롯데홈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등 3곳입니다. 업체들은 지난 22일 자회사의 불량 제조 김치 영상이 공개된 이후 편성된 방송을 취소하고 온라인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업체들은 납품받은 김치는 문제가 된 자회사 공장에서 만든 것이 아니라 부천, 서산, 정선 공장에서 제조했다고 밝혔습니다.
NS홈쇼핑 관계자는 "홈쇼핑에 유통되는 한성식품 김치는 문제가 된 공장과 다른 곳에서 생산되고 있다"며 이번 위생 논란과는 무관하지만, 소비자 불안감 해소를 위해 소비자 요청 시 환불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른 업체들도 연이어 대응에 나섰습니다. 롯데홈쇼핑과 공영홈쇼핑은 편성에서 한성식품의 김치 판매를 제외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판매도 중단하여 현재 해당 제품은 검색이 불가능합니다. 환불 등의 추가 조치는 이후 안내할 예정입니다.
이번 논란으로 홈쇼핑업계는 당분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MBC는 지난 22일 보도를 통해 한성식품 자회사가 운영하는 김치 공장에서 작업자들이 변색된 배추와 곰팡이 핀 무를 손질하는 모습의 영상을 공개했습니
공익 신고자가 제공한 영상에서는 썩은 배추와 무를 김치 제조에 사용하는 모습과 절인 배추를 보관하는 통에 끼어있는 벌레알 등, 비위생적인 공장 상황을 담고 있었습니다.
한성식품 측은 "썩거나 먹을 수 없는 부분은 전량폐기했다"고 해명했으나, 다음날 김순자 대표이사 명의로 사과문을 내고 해당 공장 폐쇄에 들어갔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