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을 계기로 불거진 한국과 중국 누리꾼들 사이의 '한복 갈등'이 미국 게임업체와 패션 잡지의 인스타그램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8일 정보기술(IT) 업계와 게임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비디오게임업체 '일렉트로닉 아츠(EA)'는 이달 초 시뮬레이션 게임 '심즈(The Sims)' 인스타그램 계정에 '해피 루나 뉴 이어(Happy Lunar New Year)' 문구와 함께 한복을 입은 남녀 커플의 캐릭터 이미지를 게시했습니다.
이를 본 일부 중국 누리꾼들은 한복을 입은 캐릭터들만 음력설 게시물에 등장한 것에 항의하며 심즈 게임 불매 운동을 벌이자고 주장했습니다.
중국인으로 추정되는 한 누리꾼은 "한복에 매우 실망했다. 동아시아에 음력 설을 축하하는 국가들이 많지만, 고대 중국 문화 영향을 받았으며, 춘제(春節·중국의 설), 음력설은 중국에서 유래됐다"고 주장해 논란을 키웠습니다.
이 밖에도 심즈를 사용하는 중국인 이름 캐릭터들에게서는 "정식 게임을 산 게 가장 후회된다", "해적판을 사용해야 했다"는 것과 같은 불법 구매를 포함한 불매 의사를 피력했고 이에 동조하는 중국 댓글들이 다수 달렸습니다.
이에 다른 누리꾼들은 음력설은 중국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음력을 사용하는 거의 모든 아시아 국가에서 이를 기념한다고 반박했습니다.
이 밖에도 "한국인들이 창조한 유일한 건 도둑질이다", "중국에는 심즈 정식판도 없다. 모방쟁이들이다" 등 한국과 중국을 비하하는 댓글 등이 1만4천 개 가량 달렸습니다.
미국 패션지 '보그'는 우리나라 한복(韓服) 풍 의상을 중국 전통 복장 '한푸(漢服)'라고 소개해 누리꾼들로부터 비판을 받았습니다.
보그는 이달 초 인스타그램에 한복 풍 의상을 입은 중국인 유튜버 '스인(十音)'의 사진과 함께 한푸가 소셜미디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소개 글을 게시했습니다.
이를 두고 한 누리꾼은 "이는 한국의 전통 의상인 한복이며, 전 세계 보그 팬들을 위해 역사적 사실을 확인한 뒤 바르고 공정하며 정확한 정보를 공지하기 바란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다수 중국 누리꾼들은 "한푸에 관심을 가진 보그에 감사한다"며 게시물을 옹호했습니다.
지난 4일 개최된 베이징 올림픽 개회식에서는 한복을 입은 여성이 중국 오성홍기를 전달
중국은 자체적인 국가적 인터넷 감시 시스템 '만리강화벽'으로 인해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 등 다수의 SNS 사용이 불가하며 불법·우회된 경로로만 SNS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