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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3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2019년 1조6367억원이었던 운수 수입은 2020년 1조1932억원으로 27% 줄어든 데 이어 작년에는 1조1542억원으로 전년보다 3.27%(390억원) 감소했다. 운수 수입 감소분 추정액은 4825억원이다. 이는 지난해 당기순손실 예상액(1조원 초반)의 절반에 가까운 수준이다.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분까지 더하면 감소분이 9000억원대에 달한다.
지난해 연간 수송 인원은 19억5103만명으로 전년(19억3446만명)보다 0.9%(1657만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26억7143만명)과 비교하면 4분의 1 이상(약 27%)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지하철 1∼8호선 무임수송 인원은 2억574만명으로, 전체 승차 인원의 15.9%를 차지했다. 전년보다는 1006만명 늘었다. 이들의 수송을 운임으로 환산하면 약 2784억원이다.
무임수송 인원 중 65세 이상 어르신의 비중이 83.0%로 전년보다 1.2%포인트 늘었다. 이는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비율이다.
1984년 정부가 노인, 장애인 등의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하는 취지에서 도입된 도시철도 무임수송은 도시철도 운영기관과 지자체가 비용을 부담하는 구조다. 그동안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와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은 국비 지원을 요구해왔다.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은 전년(2020년)과 같이 2호선 강남역(하루 평균 9만3824명)이었고 잠실역(7만6419명)과 신림역(7만4818명)이 그 뒤를 이었다. 전년보다 이용객이 가장 많이 줄어든 역도 2호선 강남역(일평균 6290명 감소)이었다. 이어 1호선 종각역(5263명), 2호선 강변역(3304명) 순으로 집계됐다.
반면, 2호선 성수역(일평균 4275명 증가)과 5호선 미사역(4081명), 5호선 여의나루역(4065명)은 카페거리, 대형 상업시설(여의도 더현대) 조성, 하남연장선 개통 등의 영향으로 이용객이 늘었다.
가장 많은 승객이 탄 노선은 2호선으로, 전체 수송량의 29.3%를 차지했다. 노선별로는 1·2·4호선의 수송 인원이 줄었고 나머지 노선은 늘었다. 감소 폭이 가장 큰 노선은 1호선(감소율 3.5%)이었고, 증가 폭이 가장 큰 노선은 5호선(증가율 8.2%)이었다.
평일 요일별 하루 평균 수송 인원은 금요일(640만명)이 가장 많았고 월요일(613만명)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평일 평균치(627만명)의 절반 수준인 285만명에 그쳤다.
한편, 서울교통공사 등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는 지난달 무임수송 국비 보전에 대한 건의문을 채택했으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각 정당 대선 캠프에 전달할 예정이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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