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 핵실험·ICBM발사 재개 검토 시사
북한이 지난 2018년 선언한 핵과 ICBM발사 실험 유예 조치, 모라토리엄에 대한 해제를 시사했습니다.
북한은 미국의 군사연습과 대북제재 등을 지적하면서, 자신들이 선결적으로 취했던 신뢰구축 조치를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을 재가동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코로나19 국내 유입 2년…확진자 급증
코로나19가 국내로 유입된지 오늘로 꼭 2년째가 된 가운데, 오늘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6,603명으로 집계돼 27일 만에 6천 명대로 올라섰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본격화하며 방역 당국은 오미크론 확진자도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는 대응단계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 영국, 다시 마스크 벗고 백신패스 해제
영국이 백신패스와 마스크 의무화 등 제한조치 대부분을 해제하고, 다시 오미크론 유행 이전의 '위드 코로나'로 돌아간다고 밝혔습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다음 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과 백신 패스 사용 등 '플랜B'를 종료한다며, 머지않아 자가격리 의무도 완화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이, 문화예술 공약…윤, 디지털금융 비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오늘 유명 댄서들과 만나는 한편 문화·예술분야 지원을 위한 공약을 발표하고, 세계적 투자가 짐 로저스와 온라인 대담도 진행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가상자산 콘퍼런스에 참석해 디지털 금융경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반려동물과 양육지원 등에 관한 공약을 내놓습니다.
▶ 바이든 "우크라 침공 러시아에 재앙될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러시아에 재앙이 될 거라며 강경 대응을 공언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1주년을 앞둔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 침공 시 러시아의 은행이 '달러'를 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해 초강력 금융 제재도 포함될 것임을 경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