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13일 공군에 따르면 조종사 고(故) 심정민(29) 소령은 지난 11일 기체 추락 당시 민가의 피해를 막고자 죽음의 순간까지 조종간을 놓지 않고 사투를 벌였던 정황이 사고 조사에서 드러났다. 사진은 순직한 고 심정민 소령. / 사진 = 공군 제공 |
지난 11일 전투기 추락 사고로 순직한 29세 고(故) 심정민 소령이 민가를 피하기 위해 비상 탈출을 시도하지 않고 추락 순간까지 조종간을 잡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고인의 살신성인은 언제나 우리 군의 귀감이 될 것"이라고 애도했습니다.
공군 비행사고 대책본부는 오늘(13일) "사고 조사 결과, 고 심정민 소령이 민간인 피해를 막기 위해 이런 행동을 했던 정황이 포착됐다"며 " 항공기 진행 방향에 다수의 민가가 있어 이를 피하기 위해 비상탈출을 시도하지 않고 조종간을 끝까지 잡은 채 회피기동 중 민가 100m 인근 야산에 충돌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1일 오후 1시 44분쯤 기지에서 이륙 후 상승하던 F-5E 항공기는 양쪽 엔진에 화재 경고등이 떴습니다. 심 소령은 긴급 착륙을 위해 수원 기지로 선회했지만 조종 계통 결함이 추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심 소령은 "이젝션(Ejection·비상탈출)"을 두 차례 외치며 비상탈출을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전투기 진행 방향에 다수의 민가가 있어 이를 피하기 위해 끝까지 비상 탈출 좌석 레버를 당기지 않고 조종간을 잡은 채 순진했다는 것이 공군 측의 설명입니다. F-5 계열 전투기 비상탈출 좌석은 지난 2013년 교체한 신형으로, 장치를 작동하기만 했다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심 소령이 비상탈출을 외친 뒤 추락 전까지의 약 10초 간의 시간도 탈출을 하기엔 충분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투기는 이륙한 공군기지로부터 서쪽으로 약 8km 떨어진 야산에 추락했고, 이날 사고로 민간인 피해를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
↑ 1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관항리의 한 야산에서 공군 관계자들이 10전투비행단 소속 F-5E 전투기 잔해를 확인하고 있다. 공군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44분께 F-5E 전투기가 이륙해 상승 중 추락했다. / 사진 = 연합뉴스 |
공군은 "고인은 작년 11월에는 호국훈련 유공으로 표창을 받을 만큼 하늘을 사랑하고 공군인임을 자랑스러워했던 모범적인 군인이었다"며 "고인은 '나는 언제까지나 전투 조종사로서 살고 싶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하늘을 수호하다가 순직한 심정민 소령의 명복을 빌며, 슬픔에 잠겨 있을 가족들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끝까지 조종간을 붙잡고 민가를 피한 고인의 살신성인은 ‘위국헌신 군인본분’의 표상으로 언제나 우리 군의 귀감이 될 것"이라고
심 소령의 영결식은 내일(14일) 오전 9시 공군 제 10전투비행단에서 엄수되며 고인의 유해는 같은 날 오후 4시 국립 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입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