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유형에 따라 대응 방법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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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매일경제 |
붕어빵 장사로 성공한 상인이 자신만의 비법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작성자는 “이익 증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건 가격” “손님 유형에 따라 대응 방법이 다르다”는 등 붕어빵 장사를 하며 얻은 각종 노하우를 전수했습니다.
오늘(2일)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에는 ‘붕어빵 장사하면서 느낀 것들’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습니다.
해당 글의 작성자 A 씨는 “박리다매로 손님 잡아봤자 그 사람들이 사는 금액은 1000원, 2000원 단위이기 때문에 사실 장사가 잘되면 잡을 필요가 없다”면서 “싼 가격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 싼 거 찾는 사람일수록 피곤한 비율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간당 단가를 올려야 된다”면서 “5000원, 1만원 단위 손님을 잡아야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또 A 씨는 “이익 증대를 위해서는 가격정책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최저가는 미끼고, 가격을 큼직큼직하게 쓰자”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매대에 2층으로 가득 쌓아봐야 40개 2만 원 금방 나간다”면서 고객 불만에 대해서는 “클레임에 일일이 대처하지 말고 좋게좋게 하나 더 주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A 씨는 손님 유형에 따른 특성도 분석했다. 그는 “술 먹으면 돈쓰는데 용감해진다”면서 “연인들은 서로 있는 시간(데이트시간의 일환)을 더 중요하게 여기기에 늦게 줘도 별
특히 그는 “젊은 여성들은 가격에 덜 민감한 대신 ‘크림 많이 넣어주세요’ 등 붕어빵에 요구사항이 있다”면서 “남자들은 아는 척 안 하고 하나만 더 챙겨주면 단골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A씨는 "생각보다 퇴근하고 간식 사들고 가는 사람은 없다 집가기 바쁘다"라며 퇴근 시간이 꼭 성수기는 아님을 강조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