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1교시 국어 영역 문제지와 답안지가 공개됐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8일 홈페이지에 2022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 문제지와 답안지를 공개했습니다. 이에 앞서 출제 본부는 이날 '영역별 출제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위수민 수능 출제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 수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처음 문·이과 통합형으로 시행되는 수능"이라고 말하며 "선택과목이 있는 영역에서는 과목별 난이도 균형이 이뤄지도록 출제하고자 했다"고 밝혔습니다.
위 위원장은 '공통+선택과목'으로 치러지는 국어 영역에 대해 "선택과목에 따라 수험생 간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출제 본부는 "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기초해 대학 수학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고 말하며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어영역은 공통과목(독서, 문학) 34문항과 선택과목(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11문항 등으로 총 45문항으로 출제됐습니다.
다음은 국어영역 문항 유형입니다.
◇ 공통 과목
독서에서는 '독서 이론' 과 '헤겔의 변증법' 등 지문을 바탕으로 각 문단에 대한 설명과 주장 파악, 문맥상 적절히 바꿔 쓸 수 있는 단어 선택 등과 같은 문항이 출제됐습니다. 이 외에도 '브레턴우즈 체제', '광각 카메라 활용 영상' 등의 지문이 출제됐습니다.
문학에서는 시와 소설을 묶은 지문을 활용해 주요 심상이나 작품 이해와 관련된 문항이 출제됐습니다.
◇선택과목
화법과 작문은 발표 지문을 제시하고 해당 발표 전략을 파악하는 문항, 해당 발표를 들은 청중들의 듣기 방식 파악, 작문 맥락 파악 등과 같은 문항이 출제됐습니다.
언어와 매체에서는 중세 국어의 이해, 문법 이해,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 지문을 활용한 시청자들의 반응 파악, 의사소통의 특징, 그래프 이해 등과 같은 문항이 출제됐습니다.
아래는 2022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 문제지와 답안지입니다.
☞☞1. 국어 영역 문제지.pdf
☞☞2. 국어 영역 답안지.pdf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