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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일 오후 7시 서울 중구 을지로의 한 노포에서 청년들이 저녁을 먹고 있다. [사진 = 최아영 기자] |
12일 오후 7시경 찾은 서울 중구 을지로의 한 노포. 겉으로는 동네 슈퍼처럼 보인다. 알고 보니 작은 규모의 '가게 맥줏집'(가맥집)이다. 허름한 미싱 골목 안에 자리 잡은 이곳 네 테이블은 모두 젊은이들로 가득 찼다.
메뉴판은 따로 없다. 가게 주인이 당일 준비된 재료로 요리를 제공하는 식이다. 가격은 4만원. 소갈비찜, 스지탕, 우니(성게알) 등이 코스로 나온다. 100% 예약제다. 노포를 찾은 청년들은 최소 한달 전부터 예약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모카세란 가게 주인을 친근하게 부르는 '이모'와 '오마카세'(お任せ)를 합친 신조어다. 오마카세는 '요리사의 추천요리 코스'를 의미한다. 보통 스시집에서 운영하는 방식으로 그날 구할 수 있는 신선한 생선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다.
같은 방식이 일반 맥주집에도 적용된 셈이다. 이모카세는 가맥집 노포가 있는 을지로 거리를 중심으로 퍼졌다. 가맥집은 1980년대 전북 전주에서 시작된 술 문화로 낮에는 슈퍼로 운영되다가 밤에는 맥주와 안주를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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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골목. [사진 = 최아영 기자] |
서울 도봉구 창동에서 이모카세로 소문난 한 음식점 관계자도 "그날그날 신선한 재료로 제철 요리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매일 메뉴가 바뀐다"고 안내했다.
청년들은 이곳을 찾는 이유로 '레트로 감성'과 '색다른 재미'를 꼽았다. 20대 남성 신모씨는 "술을 먹을 때 분위기가 중요한데 노포는 요즘 많이 없어서 특별한 느낌"이라고 밝혔다. 30대 여성 안모씨는 "술 먹으면서 과자도 먹을 수 있어서 좋고 추억으로 남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에게도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50대 남성 최모씨는 "고향 생각도 나고 남다르다. 청춘이 그립기도 하고 추억들이 바로 떠오른다"고 말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요즘 세대는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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