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키워드로 보는 픽뉴스, 오늘은 조일호 기자와 함께합니다.
첫 번째 키워드 뭔가요?
【 기자 】
첫 번째 키워드는 '김치 유니폼'입니다.
【 질문 0】
김치로 만든 건 아닐테고 무슨 뜻이죠?
【 답변 0】
미국 마이너리그 얘긴데요, 몽고메리 비스킷츠라는 야구팀에서 지난 16일, 한글로 '김치'라고 쓴 유니폼을 입고 경기를 치렀습니다.
실제로 유니폼 앞부분에 크게 '김치'라고 적힌 모습이 신기하기도 한데요.
경기장에선 김치 비스킷이나 김치 나초, 김치 티셔츠까지 팔았다고 합니다.
【 질문 】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진 거죠?
【 답변 】
네 해당 지역엔 한국 기업들이 들어서면서 한인타운이 형성돼 있는데, 이번 행사는 한국과 앨라배마주의 교류를 추구해 온 한 비영리단체가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고 합니다.
팀이 9대8로 승리했다고 하니, 김치 유니폼 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질문 】
역시 김치의 힘인 것 같습니다.
다음 키워드는 뭔가요?
【 기자 】
다음 키워드는 '열사병 주의보'입니다.
【 질문 1】
요새 찜통더위 정말 견디기 힘들어요.
【 답변 1】
그렇습니다.
폭염만으로도 힘든데 마스크까지 쓰면서 온열질환을 호소하는 분들이 급증했는데요.
지난 두 달 동안 온열질환자가 총 436명, 이 중에서 열사병 추정 사망자가 6명에 달하는 것으로 신고됐습니다.
온열질환 환자 신고도 하루 평균 3.5건에서 36건으로 10배 이상 늘었는데, 내일부터는 한낮 기온이 35도까지 올라가는 폭염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하니 더욱 유의하셔야겠습니다.
【 질문 2】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이는데 열사병 어떻게 예방하나요?
【 답변 2】
사람은 더우면 땀을 흘리는데 무더위에 계속 노출되면 체온이 40도가 돼도 열이 못 빠져나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열사병에 걸리면 얼굴이 창백해지면서 의식장애나 쇼크까지 올 수 있는데요.
열사병 환자는 즉시 서늘한 곳으로 이동시켜 물로 몸을 적시거나 시원한 바람을 불어줘야 합니다.
반대로 너무 덥다고 에어컨만 쐬면 몸이 찬바람에 적응을 못 해서 두통이 오는 냉방병에 걸릴 수도 있는데요.
냉방병에 안 걸리려면 실내온도를 22~26도로 유지하고 환기도 자주 해줘야 합니다.
【 질문 3】
그렇군요.
근데 마스크는 어떻게 안 됩니까? 아무리 서늘한 곳에 가도 마스크를 쓰면 답답해서 숨쉬기도 힘든데요.
【 답변 3】
맞습니다. 더운 날에 마스크까지 쓰면서 호흡 곤란을 겪거나 심박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질병관리청은 다른 사람과 2m 거리가 유지된다면 밖에선 마스크를 벗고 휴식을 취해도 된다고 밝혔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 인터뷰 :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 "실외에서 2m 이상 거리두기가 가능한 경우에는 현재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현재 지침에도 그렇게 돼 있습니다."
【 질문 4】
마스크를 벗는 대신 그만큼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게 중요하겠군요.
세 번째 키워드는 뭔가요?
【 답변 4】
세 번째 키워드는 '과자 박스 뜯어보니'입니다.
【 질문 5】
과자가 포장된 박스를 뜯어보니 다른 게 들어 있었다는 건데 뭐가 들어 있었나요?
【 답변 5】
네 최근 식약처와 관세청이 해외 직구식품을 단속한 결과 한 달 동안 라벨갈이, 즉 실제 내용과 포장이 다른 사례를 681건이나 적발했는데요.
겉으로는 비타민C나 과자라고 해 놓고, 용기 속에는 멜라토닌 같은 수면유도제와 성 기능 개선 제품이 들어 있는 경우가 전체의 60% 정도로 가장 많았고, 근육 강화 제품이나 체중 감량 제품이 들어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질문 6 】
황당한 수법이네요.
도대체 왜 이렇게 하는 건가요?
【 답변 6】
해당 제품들은 국내에서 구하지 못하거나 처방전이 필요한 것들인데요.
해외 전자상거래 업체를 통하면 손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관의 엑스레이 검사를 통과하기 위해 신고는 과자로 한 뒤 겉을 은박지로 감싸고 과자 봉지로 위장하는 치밀함까지 보였는데, 무엇보다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아 무분별한 복용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 질문 7】
자기 몸을 위해서라도 각별히 조심해야겠습니다.
마지막 키워드 보죠.
【 답변 7】
마지막 키워드는 '임신한 남자'입니다.
【 질문 8】
남자가 임신이라니, 실제 이야기는 아닐 거고 어떤 내용인가요?
【 답변 8】
스마트폰에서 자주 쓰는 이모티콘 이야긴데요.
이모티콘 공유 사이트 '이모지미디어'에서 내년도 스마트폰에 추가될 새로운 이모티콘을 공개했는데 그 중 눈길을 끄는 게 있었습니다.
빨간 옷을 입고 배가 불룩 튀어나온 임신한 남성 이모티콘인데요.
업체 측은 "트랜스젠더 남성도 임신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제작했다"며 이유를 밝혔습니다.
【 질문 9】
그런데 같은 모양이 6가지나 있네요?
【 답변 9】
네 이번에 공개된 이모티콘의 공통적인 특징인데요, 성별의 다양성과 중립성은 물론 다양한 인종을 고려해 6개의 피부색으로 제작했다고 합니다.
【 질문 10】
그렇군요. 손가락 하트도 눈에 띄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는 거 아닌가요?
【 답변 10】
네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손가락 하트도 포함됐는데요.
제작업체 측은 "K팝 팬들에게 인기있는 손가락 하트가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는 독특한 이모티콘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이모티콘들이 최종 승인까지 받는다면 내년부터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멘트 】
K팝 덕에 손가락 하트까지 유명해지는군요.
새로 생기면 저도 한번 써 보고 싶네요.
조일호 기자였습니다. [ jo1ho@mbn.co.kr ]
[영상편집 : 박찬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