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키워드로 보는 픽뉴스 시간입니다. 사회부 민지숙 기자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뭔가요?
【 기자 】
'영국 불륜키스'입니다.
【 질문1 】
입맞춤 하다가 들켰다는 이야기인가요?
【 기자 】
그렇습니다.
「얼마 전 영국의 맷 행콕 보건장관이 측근인 한 여성 보좌관과 집무실에서 입맞춤하는 사진이 공개됐는데요.
두 사람 모두 결혼해 각각 3명의 자녀를 두고 있어 이 소식에 영국이 떠들썩했습니다.」
보도 직후 행콕 장관은 15년간 결혼생활을 이어온 아내와 이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질문2 】
이번 사건에 대해 영국 시민들의 여론이 특히 안 좋다고 하던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기자 】
행콕 보건장관은 그동안 코로나19 방역을 진두지휘하면서 가혹할 정도로 엄한 방역수칙을 앞세웠는데요
문제의 사진이 찍힌 당시 행콕 장관은 가족이라도 집 밖에서는 포옹을 금지시켰는데, 정작 본인은 밀회를 즐긴 것입니다.
악화된 여론에 결국 행콕 장관은 사표를 쓰고 자리에서 물러났습니다.
▶ 인터뷰 : 맷 행콕 / 영국 보건복지부 장관
- "저는 보건복지부 장관직에서 물러나려고 총리를 만나러 갔습니다. 이 나라의 모든 사람들이 엄청난 희생을 한 것을 이해합니다."
【 질문3 】
이런 장관이 봉쇄령이나 규제를 발표하면 누가 따르겠습니까. 다음 키워드는요?
【 기자 】
두 번째 키워드는 '수척해진 김정은'입니다.
【 질문4 】
요즘 나오는 사진 보니까 좀 살이 빠진 것 같긴 하더라고요
【 기자 】
네 원래 김정은 위원장은 140킬로그램대 다소 뚱뚱한 체구를 유지해 왔는데요.
「하지만 올해 들어 건강 이상설이 나올 정도로 살이 빠졌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얼마 전 공개된 사진들을 보시면, 손목시계를 채우는 칸의 위치가 달라져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질문5 】
북한 내부에서는 어떻게 평가하나요.
【 기자 】
김정은 위원장은 취임 직후 뚱뚱한 체구가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을 떠올리게 한다는 점을 감안해 일부로 살을 찌웠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는데요.
그런데 며칠 전 북한 관영매체가 김 위원장의 체중 감량 사실을 인정하는 보도를 내보냈습니다.
▶ 인터뷰 : 북한 주민
- "수척해진 모습을 보았을 때 우리 인민들은 제일 가슴 아팠다고요. 모든 사람들이 다 말합니다. 눈물이 저절로 나온다고"
이를 두고 최근 북한의 식량난이 심해진 상황에 체중이 줄어든 김 위원장의 모습으로 '애민정신'을 부각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우리 정보당국도 김 위원장의 건강에 촉각을 곤두세웠는데, "김 위원장이 아픈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한 것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 질문6 】
통치 전략의 일환이라는 거군요. 다음 키워드는 뭔가요?
【 기자 】
세 번째 키워드는 '실사판 타잔'입니다.
【 질문7 】
타잔이라고 하면 정글에서 생활하는 남자 아닌가요?
【 기자 】
만화 속 캐릭터로 알고 계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베트남에서 실제 한 평생을 정글에서만 살던 남성 이야기가 알려졌습니다.」
이 남성은 1970년대 베트남 전쟁을 피해 아버지를 따라 정글에 들어가 40여년 동안 살아왔다고 합니다.
【 질문8 】
믿기 어려운 이야기인데요. 보통 사람과 다른 점이 있나요?
【 기자 】
이 남성은 숲속에 나무 집을 짓고, 나무껍질로 만든 옷을 입고 생활했는데요.
평생 정글에서 여자를 만나보지 못한 채 살아왔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남성과 여성의 차이도 알지 못했다고 합니다.
【 질문9 】
본 적이 없으니 알 수도 없겠군요. 마지막 키워드는 뭔가요?
【 기자 】
'후쿠시마산 광어'입니다.
【 질문10 】
후쿠시마 하면 방사능부터 떠오르는데요? 우리나라 수입이 된다는 건가요
【 기자 】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원전 오염수 우려로 이곳에서 잡힌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는데요.
다음달 열리는 일본 도쿄 올림픽에서 이 후쿠시마산 식재료들이 선수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질문11】
우리나라에선 안 먹는데, 올림픽 선수들은 먹는다고요?
【 기자 】
일단 이 소식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밝혔는데요.
「선수촌 식당 식사 준비를 위해 전국 47개 자치구 전체에서 식자재를 공급받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후쿠시마도 포함되어 있다는 겁니다.」
【 질문12 】
그럼 어떤 식품들이 올라가나요?
【 기자 】
조직위는 각 지역에서 조달할 식자재 종류에 대해서는 개소 직전 결정할 것이라며 아직 답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후쿠시마 측은 복숭아, 토마토, 광어, 가다랑어, 쌀, 돼지고기 등을 제공 가능한 품목 명단으로 조직위에 제출한 상태입니다.」
일본 조직위는 올림픽 선수단을 통해 후쿠시마산 식품의 안전성을 홍보한다는 계획인데, 선수단 입장에서는 찝찝할 것 같습니다.
【 앵커멘트 】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영상편집: 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