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에 광화문역을 신설하는 안을 사실상 포기했습니다.
오늘(25일) 서울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는 최근 시의회 교통위원회에 "GTX-A노선에 광화문역 신설 추진은 곤란하다"고 보고했습니다.
2023년 말 개통 예정인 A노선은 이미 상당 부분 공사가 진척돼 중간에 노선 계획을 바꾸기가 불가능하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광화문 등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이 GTX에서 다시 지하철로 갈아타야 하는 불편이 예상돼 광화문역 신설을 추진했지만, A노선 공정상 현실적으로 어렵게 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시는 GTX-A노선에 광화문(시청)역, B노선에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C노선에 왕십리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국토부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서울시는 나머지 동대문역과 왕십리역 2개 역 신설은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B노선은 현재 기본계획 수립 단계여서 민간사업자 공모 시 동대문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협의할 계획입니다.
C노선은 지난 17일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는데,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왕십리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설 가능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한편 서울시는 'GTX
2014년부터 서울 남부지역의 대중교통 수요를 분산하도록 남부광역급행철도(부천종합운동장∼잠실) 건설을 국토부에 제안해 왔고, 이 노선이 김포·인천과 각각 연결된 형태가 현재 GTX-D 노선안의 기초가 됐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