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이 경항공모함(경항모·3만t급) 확보에 우호적인 여론 조성을 위한 전방위 홍보에 나섰습니다.
해군은 홍보책자를 만들어 오늘(21일) 국방부 출입 기자단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고 경항모 사업의 추진 경과와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해군은 "방위사업청의 사업추진기본전략 수립, 기획재정부의 사업타당성조사 등 사전 준비과정을 거쳐 사업이 착수되면 12∼13년간 설계 및 함 건조 단계를 거치게 된다"며 2033년께 경항모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경항모는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전시 조기 전쟁 승리를 견인할 것"이라며 "평시에는 해양주권을 수호하고 국가이익을 보호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경항모가 지휘하는 항모전단의 개전 초 역할에 대해서도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해군 관계자는 "전시 대지타격유도탄과 수직이착륙기를 써서 핵과 대량살상무기(WMD)를 타격하고, 평양 서쪽을 후면 공격하면 전방에 집결한 북한군을 분산할 수 있다"면서 "항모전단으로 조기에 해양 우세를 확보하고 공세로 신속히 전환해 빨리 전쟁을 끝내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해군은 또 "경항모는 북한의 탄도탄 공격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면서 북한의 탄도탄 공격 등으로 공군 활주로가 파괴될 시 경항모에 탑재된 함재기를 출격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경항모가 '돈 먹는 하마'가 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2조여 원의 경항모 건조비 대부분은 국내 산업에 재투자될 것"이라며 건조에 12∼13년이 걸리니 예산이 분산 투입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인건비, 수당 등 경직성 경비를 제외한 경항모의 순수 운영유지비는 연간 500억 원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해군은 또 중국과 일본 등 주변국과 비교할 때 한국의 해군력이 열세라며 경항모 도입의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운용 중인 1천t급 이상 잠수함, 전투함이 톤수 기준 중국의 17%, 일본의 39% 수준에 불과하며 이런 격차는 더 벌어지는 추세라는 설명입니다.
한편 '경항모 엔진으로 원자력 추진 방식도 검토하냐'는 질문에 해군 관계자는 "'타임 프레임'(시간표)이나 정부 정책 등을 고려해 재래식 추진으로 결정했다"고 답했습니다.
재래식 추진 체계에는 증기터빈, 가스터빈, 디젤엔진 등이 있으며 생성된 동력의 전달 방식에 따라
해군은 앞선 지난 16일에는 합동참모회의 이후 이런 내용을 토대로 경항모 운용 개념 등을 설명한 데 이어 국회에서도 의원실별로 설명에 나서는 등 다각적인 홍보 활동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