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국제공항 등 주요 공항 여객터미널이 인산인해다.
코로나19로 막힌 해외 여행 수요가 국내로 전환되고 화사한 봄 날씨까지 겹치면서 비행기를 이용한 국내 여행객들이 늘고 있다.
20일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에 따르면 이달들어 1일부터 18일까지 356만명이 김포국제공항 등 전국 14개 지방공항을 이용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93% 증가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과 비교해도 9%가 더 늘었다. 국내 항공사들은 해외 여행 수요가 국내로 전환되자 국내선 운항 편수를 크게 늘렸다.
국토교통부 항공통계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8일까지 김해공항 탑승객은 38만여명으로 전년 동기(13만여명) 대비 3배 가까이 늘었다. 김포공항(2.29배), 제주공항(2.22배) 등 주요 공항도 마찬가지다. 최근 김포공항 항공사운영위원회(AOC)는 지난 1일부터 13일까지 약 400편의 항공기가 지연 출발했다며 한국공항공사에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장 혼잡도를 개선해달라고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신분 확인과 보안검색 과정에서 늘어날 수 있는 여객 불편과 지연 탑승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근무 인력을 늘리는 등 긴급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와 별개로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들의 노력도 출발 시간을 단축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김포·김해·대구·청주공항 이용 여객이라면 주차예약서비스를 이용해 볼만 하다.
모바일 앱(스마트공항) 또는 한국공항공사 각 공항 홈페이지에서 미리 주차 예약을 하면 편리한 주차가 가능하다.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경우 티맵과 카카오에서 '○○공항 예약주차장'으로 검색하면 해당 주차장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단 한번의 생체정보 등록으로 전국 14개 공항을 신분증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바이오정보 신분 확인 시스템을 적극 활용 하는 것도 대기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성수기 피크타임 시간대 신분증 대조 보안검색은 30분 내외가 걸리지만 바이오 정보 시스템을 이용하면 3분 내외로 줄일 수 있다.
바이오 정보 신분 확인 시스템에 사용하는 손바닥 정맥 기술은 컬러렌즈·신장·습도·온도에 따른 제약이 없으며 유출이나 위변조에 우수한 보안성을 갖추고 있다.
또 탑승권과 바이오 정보 확인만으로 전용통로를 신속히 통과하기 때문에 승객간 접촉과 혼잡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바이오 정보 등록 여객은 117만명으로 아직 갈길이 멀다. 바이오 정보 시스템을 활용하는 여객이 국내선 전체 여객의 19%에 그치는 이유다.
한국공항공사는 "신원확인 절차 간소화를 위해 공항 여객이 행정기관과 금융기관에서 활용 중인 바이오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관련 기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칼, 라이터, 보조배터리 등 항공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잘 몰라 대기 시간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다.
공사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물어보안' 채널을 통해 불입 금지 물품을 미리 확인해 두면 탑승 지연 등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바이오 정보 미등록 승객은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만 19세 이상 성인은 관공서와 공공기관 등에서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명서가 필요하고, 청소년·어린이·외국인은 별도 신분증 기준에 따라 관련 신분증이나 자료를 준비하면 된다. 특히 최근 국내선에서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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