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세로 이어진 원격수업 장기화로 중학생들간의 학력 양극화가 심화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학교 고학년 진급 과정에서 학력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코로나19 상황에 놓였던 학생들이 그 이전 학생들보다 중위권 비율이 더 크게 감소했다는 설명이다.
20일 서울시교육청 산하 서울교육정책연구소가 내놓은 '코로나19 전후, 중학교 학교성취 등급 분포를 통해 살펴본 학교 내 학력격차 실태 분석' 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관심군 학생이 2019년 2학년에서 지난해 3학년으로 진급할 때 학력 격차가 비교군 학생이 2019년 중3으로 진급할 때보다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는 서울 관내 중학교 382곳의 2018∼2020년 3개년의 1학기 학업성취 등급 분석으로 이뤄졌다. 연구진은 2019년 기준 중학교 2학년 학생을 관심군으로, 2018년 기준 중2 학생을 비교군으로 놓고 코로나19 전후 학력 격차 양상이 변화했는지를 조사했다.
특히 관심군 중 중위권(B∼D등급) 비율은 국어가 2019년 56.49%에서 2020년 43.54%, 수학이 43.59%에서 28.68%, 영어는 42.56%에서 33.72%로 모두 감소했다. 교과평균 12.2%포인트 줄어들었다.
비교군 중 중위권 비율도 국어 2018년
그 결과 중위권의 감소가 하위권(E등급)의 증가로 이어졌다는 게 연구진 분석이다.
[고민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