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중학생 사이 학력의 양극화가 발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20일) 서울시교육청 서울교육정책연구소가 관내 중학교 382곳의 2018∼2020년 3개년의 1학기 학업성취 등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2019년 기준 중학교 2학년 학생을 관심군, 2018년 기준 중2 학생을 비교군으로 두고 코로나19 전과 후에 학력 격차 양상이 변화했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연구 결과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관심군 학생이 2019년 2학년에서 작년 3학년으로 진급할 때 학력 격차가 비교군 학생이 2019년 중3으로 진급할 때보다 더 커졌습니다.
중학생의 성적 산출 방식은 절대평가로, 90점 이상이면 A등급, 80점 이상이면 B등급, 70점 이상이면 C등급, 60점 이상이면 D등급, 60점 미만이면 E등급입니다.
관심군 중 중위권(B∼D등급) 비율은 국어 2019년 56.49%에서 2020년 43.54%, 수학 43.59%에서 28.68%, 영어 42.56%에서 33.72%로 모두 감소해 교과평균 12.2%포인트 줄어들었습니다.
비교군 중 중위권 비율 역시 국어 2018년 58.24%에서 2019년 54.28%, 수학 44.44%에서 38.99%, 영어 44.13%에서 42.26% 등으로 감소했으나 그 감소 폭은 교과평균 3.8%포인트로 관심군보다 훨씬 작았습니다.
연구진은 "관심군과 비교군 모두 중2에서 중3으로 진급할 때 학력 격차가 심화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를 겪은 관심군이 중위권 비율 감소 정도가 더 크게 나타나 코로나19 이후 학력 양극화가 심화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중위권의 감소는 하위권(E등급)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비교군 학생들의 경우 중
상위권인 A등급은 두 집단 모두 학년이 올라가면서 증가했습니다.
연구진은 "코로나19가 발생한 관심 시점(2019∼2020년)은 A등급뿐 아니라 E등급도 증가하며 학업성취 양극화가 심화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