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1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 개소를 하루 앞두고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사진 출처 = 연합 뉴스] |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코로나 예방접종 전 유의해야 할 사항은 ▲건강상태 확인, ▲철저한 예진, ▲안전 접종 등이다.
예방접종 후 가장 유념해야 할 것은 이상반응의 유무다. 먼저 접종 후 15~30분 동안 접종기관에 머무르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해야 한다. 특별한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는 접종 후 15분, 과거 알레르기 경험이 있으면 반드시 30분간 관찰해야 한다.
귀가 후에는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해야 한다. 안정을 취하면서도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증상이 있는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39도 이상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바로 의료 기관에 방문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 밖에 접종 당일과 다음날엔 과격한 운동과 음주를 삼가고, 당일에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접종 부위는 청결히 유지해야 한다. 고령자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있기 보단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좋다. 증상 발생 시 도움을 즉시 받을 수 있기 위함이다.
예방접종 후 흔히 발생하는 이상증상 ▲접종부위 통증·부기·발적(피부가 붉게 변하는 증상) ▲발열·메스꺼움·근육통, ▲피로감, ▲두통 등이다. 접종 부위 통증이 있는 경우엔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고, 미열이 나타나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전신 통증은 진통제가 도움이 된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반드시 의료
아울러 오늘부터 백신 접종 후 다음날 '백신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정부는 의사의 소견 없이도 개인의 판단에 따라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날 시 1~2일을 쉴 수 있도록 '백신 휴가'를 도입했다.
[김정은 매경닷컴 기자 1derland@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