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광화문과 동대문, 왕십리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정차역을 추가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신설역은 GTX-A노선 광화문(시청)역, B노선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C노선 왕십리역이다. 현재 계획상 A, B, C노선의 전체 역은 각각 10, 13, 10개다. 서울 내 역은 A노선 수서·삼성·서울역·연신내, B노선 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망우, C노선 양재·삼성·청량리·광운대·창동이 계획에 들어가 있다.
서울시가 정거장 신설을 제안한 이유는 기존 안이 서울 지하철 환승을 통한 실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측면에서는 고려가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주민의 과반수는 목적지가 서울 중심부이며, 중심부를 관통해 그 외 지역으로 이동하는 비율은 낮다. GTX-A노선에 해당하는 파주·고양 축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자의 목적지 중 서울 중심부가 차지하는 비율은 60% 수준이고, 중심부를 지나 한강 이남까지 이동하는 비율은 18.2%에 그쳤다.
아울러 서울시는 GTX 승객 중 서울 지하철로 환승해 목적지로 가는 비율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정거장 신설 필요성으로 거론했다. 서울시가 신설을 제안한 세 역은 모두 이용 인구가 많은 서울 지하철 2호선과 연결된다. 역이 신설되면 통행시간 감소, 철도 네트워크 조성, 직장-주거 접근성 강화, 교통 공공성 확보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게 서울시의 예상이다.
서울시는 정거장을 추가하면 GTX 통행 속도가
[최현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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