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북도 SNS팔로워 현황 |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해 4월 한국광고홍보학회가 주최한 '대한민국 광역-지방자치단체 공공PR 대상'에서 충북미래해양과학관 유치 SNS캠페인이 '종합대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최고 SNS캠페인 사례로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충북도 SNS는 '365일 쉬지 않는 미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코로나19, 수해 등 각종 재난상황을 실시간으로 전파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행정명령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브리핑을 54회 운영했으며, 온라인행사로 전환해 진행한 각종 설명회, 토론회, 포럼 등 19회에 걸친 도정 행사를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쉼 없이 SNS를 운영한 결과, 지난해 충북도 채널의 게시 콘텐츠 수는 올해 무려 4779건에 달했다. 이는 전년(658건)과 비교해 약 2000건 이상 많은 수치다. SNS팔로워도 크게 늘었다. 페이스북 1만4000여명 향상, 블로그 8000여명 등 모두 4만3000명의 팔로워가 늘어 SNS운영 이래 가장 많이 향상된 수치를 보였다. 현재 충북도 SNS 친구수는 15만7000명에 달한다. 게시물을 통한 홍보 노출도는 페이스북 539만명, 블로그 방문자수 400만명, 유튜브 250만 조회 등 1200만 이상의 노출도를 기록하는 등 성과를 냈다. 충청북도 SNS는 도정 전반의 홍보에 든든한 동반자가 됐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한 전방위 홍보를 주도하며, 온라인 서명운동 사이트를 제작, 52만명의 서명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 충주무예액션영화제 등 도정행사와 관련해서도 SNS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홍보에 힘썼다. 아울러 도민과 함께 만드는 SNS를 주도하며 지난해 4월 SNS서포터즈를 위촉하고, 온라인 발대식을 진행했다. 각 분야 전문가가 충북의 콘텐츠를 기획·발굴하는 '파워콘텐츠 창작자', 유튜브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충북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하기도 했다. 충북도는 이러한 상승세에 힘입어 올해도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기획콘텐츠를 통한 도정 홍보, 도민들에게
[조한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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