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원주∼충북 제천 간 복선전철 사업이 완료돼 내일(5일) 정식 개통합니다.
국가철도공단과 원주시는 오늘(4일) 1조1천175억 원을 투입해 2003년부터 17년여에 걸쳐 서원주에서 제천 간 44.1km를 복선으로 신설하는 사업을 준공했다고 밝혔습니다.
개통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4일) 원주역을 찾아 정식 운행을 앞둔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인 KTX-이음(EMU-260)을 시승했습니다.
시승은 중앙선 원주∼제천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KTX-이음은 동력장치를 전체 객차에 분산해 운행하는 동력 분산식 고속열차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기존 열차의 70%에 해당하는 저탄소 열차입니다.
KTX-이음의 첫 운행은 무궁화, 새마을 등 일반열차(120∼150㎞/h)만 다니던 중부내륙지역에 고속철도 시대가 열렸음을 의미하며, 이는 곧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입니다.
철도공단은 이번 사업으로 3조1천739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만6천142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원주∼제천 간 복선전철 개통으로 학성동 기존 원주역이 폐쇄되고 무실동에 새로 지어진 역이 원주역으로 운영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강릉선 만종역에 이어 원주역과 서원주역까지 열차 이용 선택의 폭이 넓어져 시민 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고속도 시속 260km의 신형 KTX 열차가 투입돼 원주역과 서원주역에서 청량리까지 각각 46분과 42분이 소요됩니다.
원주가 명실공히 수도권에 편입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원주역은 주중 14차례, 서원주역은 10차례 KTX 열차가 운행되며, 일반열차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매는 코레일 승차권 간
요금은 일반실 기준 원주역과 서원주역에서 청량리까지 각각 1만100원과 9천원입니다.
원창묵 원주시장은 "원주∼제천 간 복선전철 개통으로 접근성이 개선돼 원주에서 수도권이 1시간 이내 진입이 가능하게 됐다"며 "이로 인해 우수 인재 및 기업 유치를 통한 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