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새해맞이 풍경도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주요 해돋이 명소가 폐쇄되면서 수많은 여행객이 함께 새해 첫 해를 맞는 장면은 불가능해졌다. 대신 각 지자체가 준비한 동영상 생중계 등으로 '랜선 해돋이'로 아쉬움을 달랠 수 있다. 매년 연말연시를 장식하던 콘서트도 대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새해 첫 근무일 강당에 수백명의 직원과 함께 진행하던 시무식도 온라인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 새해 해돋이는 유튜브로
"현재 강릉 등 동해안 시민들은 '해맞이 특수'가 아닌 '해맞이 공포'에 떨고 있다. 이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해맞이 명소를 찾는 발걸음을 다음 기회로 미루어 주시기를 국민 여러분께 간청드린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22일 발표한 호소문이다. 해돋이 명소가 많은 동해안 지자체들은 관광객들의 유입을 막기 위해 비상이 걸렸다. 해안가 근처에 주차하고 해돋이만 보고 오겠다는 계획도 어렵다. 해안가는 대부분 통제선이 쳐졌고 명소와 주변 주차장뿐만 아니라 해당 장소로 통하는 도로까지 통제하며 인파 유입을 막는다. 단속 드론이 동원되고 마을 주민들로 순찰단도 조직했다.
대신 전국 주요 해돋이 명소에선 실시간 유튜브 생중계에 나선다.
강릉시는 경포·정동진·대관령 등 해맞이 명소 3곳에서 일출 전경을 유튜브로 1일 오전7시부터 생중계한다. 부산 해운대구도 해운대·송정 해수욕장과 장산 정상, 청사포 다릿돌 전망대 등 해맞이 명소 4곳의 일출을 해운대구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전국 주요 서핑 해변의 바다 정보를 제공하는 더블유에스비팜(WSB FARM)도 서핑의 성지인 양양 죽도해변 등 동해안 주요 해변의 상황을 폐쇄회로(CC)TV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최남단 이어도의 해돋이는 국립해양조사원의 유튜브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1일 오전 7시부터 해양예보방송 'On 바다해양방송' 유튜브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이어도의 일출 시간 1일 오전 7시 37분에 맞춰 이날 오전 7시부터 생중계가 시작된다.
67년간 매년 열렸던 제야의 종 타종행사도 취소됐다. 대신 서울시는 1일 0시부터 사전 촬영된 영상을 공개한다. 이번 영상엔 배우 이정재, 가수 광희 등도 참여했다.
롯데물산은 롯데월드타워 인스타그램을 통해 롯데월드타워를 활용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롯데월드타워 외벽에는 이날 오후 11시부터 'ADIEU(작별) 2020'과 'HAPPY 2021' 메시지가 연출된다. 방송은 오후 11시 40분 시작하고, 11시 59분부터는 60초간 새해 카운트다운이 진행된다.
◆ 올해 시무식은 각자 모니터 앞에서
9시 이후 문을 여는 식당이 없고 노래방은 아예 집합금지업종이 돼 문을 닫았다. 이 때문에 올 연말은 저녁 모임없이 그 어느 때보다도 조용하고 한산한 분위기였다.
특별한 새해를 맞이하고 싶은 사람들은 그동안 콘서트장을 찾았다. 올해는 그 아쉬움을 온라인 콘서트가 달래준다.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핫100) 1위 등 올해 전세계에서 가장 핫한 아이돌로 떠오른 방탄소년단(BTS)이 31일 밤 9시30분부터 빅히트 레이블즈 소속 가수들과 합동공연을 벌인다. SM은 소속 가수들의 합동 콘서트로 새해를 연다. 슈퍼엠,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태연, 샤이니 태민, 엑소 백현과 카이, 레드벨벳, 엔시티(NCT), 에스파(aespa) 등이 모두 출연하는데 무료 공연이란 점이 눈에 띈다. 1일 오후 1시부터 네이버 V LIVE,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수백명의 직원들이 강당을 가득 채운 시무식 장면도 올해는 찾아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무식도 비대면이 대세다.
삼성전자는 수원 삼성전자 본사에서 김기남 부회장의 신년사를 영상 또는 이메일로 직원들에게 전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는 서울 양재동 본사 강당에서 열던 시무식을 온라인으로 대체한다. 현대차는 내년 1월4일 정의선 회장이 동영상
[고득관 매경닷컴 기자 kdk@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