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왕숙 광역교통개선대책: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등 18개 사업에 2조 3천억 원 투입 [자료=국토교통부] |
29일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3기 신도시인 남양주왕숙과 고양창릉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대폭 확대하는 내용이 골자다.
우선 6만6000호가 들어서는 남양주 왕숙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등 18개 사업에 총 2조3000억원이 투입된다. 핵심은 남양주에서 서울 등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간 도시철도 사업을 2028년까지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는 것이다.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위해 왕숙1·2지구엔 각각 GTX-B노선이 정차하는 경춘선 역사와 경의중앙선 역사가 신설된다.
이와 함께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사업에 비용을 분담하고, 상봉~마석 간 셔틀열차를 운행해 주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남양주~서울 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대중교통개선 사업도 반영됐다. 역류 가변 중앙분리대를 활용한 버스 통행체계를 갖춰 왕숙에서 강변까지 걸리는 이동 시간을 약 30분 단축시킨다는 목표다.
또 왕숙신도시 도로교통 개선을 위해 한강교량을 신설하고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강동IC) 확장과 강일IC 우회도로를 신설도 추진된다. 한강변 도로망의 교통수요를 분산한다는 취지다. 상습정체구간인 북부간선도로(중랑IC~구리IC)와 경춘북로(퇴계원 시가지), 구국도46호선(왕숙2~금곡동)도 확장해 남양주~서울방면의 원활한 교통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 45→25분, 강남역방면 70→45분으로 단축되고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고양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 고양~서울 은평간 도시철도 등 16개 사업에 총 2조 2천억원 투입 [자료=국토교통부] |
하지만 창릉신도시의 경우 2026년부터 입주가 시작되는데 고양선 준공 예상 시기는 이보다 3년 늦은 2029년이어서
[양연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