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쓰레기통인가, 이런 생각도 들었어요. 해결 방법을 제시해도 어떤 분은 자기 감정을 퍼붓고 싶은것 같아요. '나 그냥 기분이 나쁘다, 네가 내 담당이니까 얘기 들어라'는 식으로 퍼붓는 거죠."(직업상담원)
각 분야 감정노동자들이 겪는 스트레스, 감정 부조화 등 열악한 근무 환경이 실태조사에서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오늘(24일) 광주시 노동센터의 감정노동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감정노동자 67.5%는 이직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지난 7∼9월 콜센터 직원, 요양보호사, 택배기사, 대리운전 기사, 간호사, 보험설계사 등 29개 직종, 1천166명 감정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이직 고려 이유는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30.4%), 낮은 임금 조건(21.5%) 등 비중이 컸습니다.
'업무 외 요청, 억지 주장, 무리한 요구 등 업무 방해' 등을 경험한 적이 있냐고 묻자 '가끔 있다', '자주 있다', '매우 자주 있다'는 응답률을 합쳐 78.8%나 됐습니다.
'말꼬리 잡고 늘어지거나 인격을 무시하는 언행'은 78.8%, '욕설이나 폭언'은 64.6%가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억지 주장, 인격 무시, 과도한 친절을 요구받은 경험을 한 응답자는 45.2%, 성희롱·성추행·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행위를 경험한 응답자는 26.9%나 됐습니다.
그러나 직장 내 감정표현의 지침(매뉴얼)이 있다는 응답은 26.7%에 불과했습니다.
악성 민원인이 있을 때 직장의 조치(복수 응답)는 '특별한 도움을 주지 않으며 나는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는 응답이 55.1%, '말로 위로한다'는 응답이 39.0%였습니다.
스트레스와 감정 소진 방식(복수 응답)은 '동료의 위로·수다'(57.0%), '가족·친구와의 대화'(46.4%), '혼자 참는다'(43.8%), '퇴근 후 술자리'(31.5%) 등 개인적인 노력이 대다수였습니다.
최근 1년 사이 업무와 관련해 신체적, 정신적 질병을 앓았다는 응답은 41.0%였습니다.
근골격계 질환(51.9%), 소화기 질환(47.5%), 생리불순(18.6%), 우울증(16.6%) 등 순으로 많았습니다.
하루에 응대하는 고객이나 민원인 수는 평균 41.1명이었습니다.
응답자의 하루 평균 근로시간 8.1시간을 고려하면 시간당 평균 5.1명을 응대하는 셈입니다.
13개 직종, 24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에서 드러난 고충은 매우 구체적이었습니다.
콜센터 상담원은 악성 고객이 회사로 찾아와 난동을 부려 경찰이 출동하거나 미납 요금을 10원짜리로 준비해 바닥에 뿌렸던 사례 등을 진술했습니다.
한 요양보호사는 면접 조사에서 "우리끼리 모여서 차 마시면서 울기도 하고 '저 어르신 상태가 오늘 유난히 좀 심하다' 이러면서, 저희는 앉아서 서로 위로하면서 그렇게 하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