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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해신항 조감도 [사진 제공 = 경남도] |
경남도는 17일 제4차 항만기본계획을 통해 제 2신항을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해양수산부가 오는 20일 고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진해신항 명칭은 지난해 5월 경남도와 부산시가 맺은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기반으로 이뤄졌다. 두 지자체는 부산항 제2신항 입지를 경남으로 결정하고 항만 명칭으로 지역명을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경남도는 창원시와 함께 제2신항 건설지역이 경남도 행정구역인 점을 들어 항만명칭을 지역명이 반영된 '진해신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해 왔다. 그동안 정부·지자체·어업인 등으로 구성된 제2신항 민관협의기구에서 논의한 결과 지자체 의견을 받아 들여 이번 정부 고시를 통해 명칭을 최종 확정한 것이다.
진해신항은 총 사업비 12조 원 가량으로 경남 역사상 최대 규모로 추진되는 국책사업이다.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연도 서측에 2040년까지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2만5000TEU급 이상) 21척이 동시 접안할 수 있는 메가포트(Mega-Port)로 개발될 계획이다.
항만 하역능력은 8.34km 접안계류시설이 개발돼 기존 신항과 연계된다면 현재 하역능력의 두배 가량인 3407만TEU를 처리할 수 있어 세계 3위 하역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경남도는 진해신항을 경남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동북아 항만물류산업의 중심기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항만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자동화된 항만장비는 물론 5G 통신을 이용한 실시간 정보 공유 활용이 가능하고, 항만 내 최적의 물류 프로세스를 구현하여 세계 3위 스마트 물류허브항만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진해신항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로 생산유발효과가 28조4758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22조1788억 원에 달하고, 17만8222명의 취업 유발효과를 예상했다.
특히 대규모 항만공사에 따라 도내 건설업체 참여로 건설업 직접효과가 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돼 지역 건설업체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또 항만 내 컨테이너터미널에 약 4200명의 고용효과와 항만 배후단지 내 글로벌 제조·복합물류기업 입주로 양
김춘근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진해신항을 세계 최고 물류 허브항만으로 키우기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하겠다"며 "경남이 대한민국과 세계 항만물류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창원 = 최승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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