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엠아이그룹이 지난해 부산 해운대에서 '수륙양용버스' 무료시승식 이벤트를 개최했다. 지엠아이는 지난 7월부터 충남 부여에서 수륙양용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사진출처=지엠아이그룹] |
부산시가 이런 교통수단을 새로운 관광콘텐츠로 육성할 방침을 세운데다 이들 교통수단의 수익성도 괜찮을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31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르면 내년 중 수영강과 광안리해수욕장 일원에 수륙양용버스인 '해상시티투어버스', 자갈치~센텀을 운항하는 해상버스와 해상택시를 도입할 계획이다. 올해 초부터 진행 중인 '부산해상관광 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및 실행계획 수립 연구 용역'에서 세 사업 모두 수익성 지수가 기준(1)을 넘긴 결과가 나온 데 따른 것이다. 수익성 지수가 1 이상이면 비용보다 수익이 크다는 뜻이다.
↑ 수륙양용버스 해운대 노선 [자료제공=부산시] |
자갈치와 센텀을 왕복하는 해상버스는 자갈치, 부산역, 부산박물관, 오륙도, 센텀시티 등 5개 터미널 총 23km를 왕복 운항하는 코스다. 자갈치에서 센텀까지 1항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90분, 요금은 1만 원 정도로 잡았다. 4척을 이용해 하루 총 2520명을 수송할 수 있다. 해상택시는 해상버스 터미널 구간과 자갈치~깡깡이마을~부산역~광안리~센텀마리나~운촌항을 운항하는 것을 계획했다. 용역은 전체 해상거리 500㎞에 11척의 해상택시를 운영하고 1인당 요금 2만 원으로 책정됐다.
↑ 통영에서 운영중인 해상관광택시 [사진제공=통영시] |
[부산 = 박동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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