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늘(14일) "원격학습이 길어지면서 발생하는 학습 격차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장님들께서 좀 더 적극적으로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176개 교육지원청 교육장 영상 회의를 주재하며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부와 교육청의 각종 지원 사업이 학교에서 보다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고 원격 수업 확대로 학습 격차 확대 우려가 커짐에 따라 교육부는 19일부터 전국 유·초·중·고의 등교 인원을 3분의 2로 완화해 등교 수업 일수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이날도 "기초 학력 부족 학생을 대상으로 대면 중심의 보충 지도를 강화하고 기초 학력이 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신경 써달라"며 "에듀테크 플랫폼과 콘텐츠를 활용한 멘토링 사업, 맞춤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등을 관심 갖고 추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19일 이후 등교 인원이 확대되는 만큼 학교 방역도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학교 현장이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핫라인 대응 체계를 갖춰 지역감염 위험을 대비해달라"라며 "2학기에 학교 방역과 원격학습 도우미로 총 4만7천 명이 투입되는데, 학교 현장의 방역 인력 지원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신경 써달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특히 "전국의 과대 학교, 과밀학급에 대해서는 보다 강화된 방역이 적용될 수 있도록 방역 인력을 우선 배치해야 할 것"이라며 "식중독 사고 예방, 학생들의 하교 후 생활지도에도 온 힘을 쏟아달라"고 교육장들에게 요청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또 "어느 상황이더라도 장애 학생, 다문화 학생 등에 대한 지원이 소홀히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일반 학교의 특수학급 긴급돌봄에서 장애 학생들이 차별받거나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현장을 세심하게 살펴봐 달라"고 덧붙였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