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과 택시가 결합한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이 시너지를 이루면서 전국적으로 브랜드택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나비콜, VCNC, 코나투스 3곳에 대해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이하 운송가맹사업) 신규 면허를 발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로써 운송가맹사업의 면허를 받은 업체는 총 6곳으로 늘어난다.
이번 면허로 3가지 브랜드택시가 새롭게 출시된다. 나비콜은 전화와 플랫폼을 통해 호출하는 '나비콜'을, VCNC는 '타다 라이트'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코나투스는 '반반택시' 중개서비스에서 '반반택시 그린' 가맹서비스까지 사업영역을 넓히고, 디지티모빌리티는 대구에서 '카카오T블루'를 운영했던 경험을 살려 경남 포항과 경산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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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객자동차 운송가맹사업별 사업구역 [자료 = 국토교통부] |
이에 따라 운송가맹사업의 서비스지역이 지속 확대되고, 운영중인 브랜드택시는 지난 8월말 기준 1만8615대로, 작년 말 대비 7.8배 증가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운송가맹형 브랜드택시는 정보통신기술(ICT)과 전통적 택시의 결합을 통해 데이터 기반 차량배차, 통합관제, 서비스평가 등이 가능해짐으로써 택시업계에게
[조성신 기자 robgu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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