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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일 완전 개통 예정인 수인선(수원역~인천역)과 분당선(수원역~청량리역) 연결 노선도. [사진 = 코레일] |
1937년부터 1995년까지 인천과 수원을 연결하는 유일한 교통 수단이었던 수인선이 25년 만에 화려하게 부활하는 것이다.
수인선이 완전 개통하면 수원역에서 분당선(수원역~서울 청량리) 이용이 가능해 인천~경기 남부~서울을 잇는 수도권 남부 연계 철도망이 완성되게 된다.
인천시와 수원시는 수인선 마지막 3단계 구간인 수원역~안산 한양대역 19.9km 구간이 12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2012년 6월 1단계 구간(시흥 오이도~인천 송도 13.1km), 2016년 2월 2단계 구간(인천 송도~인천역 7.3km)이 부분개통한 이후 8년 만에 전 구간(52.8km)이 이어졌다.
수인선이 전면 개통하면 인천에서 수원까지 이동 시간은 기존 90분에서 55분으로 줄어든다. 인천에서 수원으로 가기 위해 서울 구로를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특히 수원역에서는 청량리역을 연결하는 분당선 이용이 가능해 인천~수원~청량리 구간을 원스톱으로 이동할 수 있다. 총 길이만 100km가 넘는 광역도시철도가 탄생하는 셈이다. 이는 수도권 전철 노선 가운데 1호선(소요산~신창 166.7㎞), 경의·중앙선(임진강~지평 128㎞)에 이어 3번째로 긴 노선(108.1㎞)이다. 중간에 4호선 오이도역, 1호선 수원역, 3호선 도곡역, 2호선 선릉역, 7호선 강남구청역 등에서 환승이 가능하고, KTX·SRT 이용도 쉽다.
인천시는 "수인선 개통에 발맞춰 인천발 KTX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25년께 수인선 노선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인천발 KTX가 개통하면 인천과 전국은 반나절 철도 생활권으로 묶이게 된다.
인천시 조성표 철도과장은 "수인선이 25년 만에 인천에서 수원·분당·서울을 잇는 광역전철로 다시 달리게 됐다"면서 "인천발KTX, 월판선(월곶-판교선), 제2공항철도 등의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인천을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로 만들겠다"고 말
수인선은 1937년부터 1995년까지 운행하다 폐선됐다. 폭이 표준궤도(1.43m) 절반에 불과해 일명 '꼬마열차'로 불렸다.
일제 수탈 목적으로 건설됐지만 1960~70년대에는 수원과 인천을 오가는 학생들의 발, 농어민들의 생계를 위한 유일한 교통 수단 역할을 했다.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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