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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한국소비자원] |
21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분석한 결과, 7월 소비자상담은 6만1223건으로 전월(6만36건) 대비 2.0%(1187건) 증가했지만, 전년동월(7만1609건) 대비로는 14.5%(1만386건) 감소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대비 정수기 대여가 128.2%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호텔·펜션(75.1%), 기타숙박시설(45.6%) 관련 상담은 그 뒤를 이었다.
호텔·펜션이나 게스트하우스, 캠핑장 등 기타숙박시설의 경우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기상악화로 인한 예약 취소를 사업자가 거절하거나 과다한 위약금을 청구해 발생하는 분쟁이 많았다.
전년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았던 품목은 ▲보건·위생용품(1215.6%) ▲정수기 대여(122.4%) ▲예식서비스(120.0%) 등이었다. 특히 코로나19로 보건·위생용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마스크의 품질, 배송지연 문제와 예식서비스의 계약해제·변경에 따른 위약금 상담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가 239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이동전화서비스(1959건), 정수기 대여(1953건) 순이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7007건(29.8%)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4990건(26.1%), 50대 1만1192건(19.5%)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관련(1만7097건, 27.9%) ▲계약해제·위약
[이미연 기자 enero2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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